대구시교육청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학업 부적응 등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
상태바
대구시교육청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학업 부적응 등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대상
  • 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승인 2024.02.0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교육청(사진=대구교육신문)
대구시 교육청(사진=대구교육신문)

(대구=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이 학업에 흥미를 갖고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학교 내 대안교실’을 운영한다고 8일(목) 밝혔다.

‘학교 내 대안교실’은 여러 가지 이유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특별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업의 흥미를 회복하고 건강하고 즐겁게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 내 마련된 별도의 교실에서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대구시교육청은 2013년 11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이래, 지난해 90교에 이어 올해는 94교(초 33교, 중 50교, 고 11교)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운영 규모에 따라 교당 최대 4백만 원까지 총 2억9천만 원을 지원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미술 및 음악치료 전문가가 상담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행동을 개선하는 심리치료, ▲사제동행, 학부모와의 캠프 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공동체 체험 활동, ▲1:1 멘토링, 수준별 수업, 스포츠ㆍ문화예술 체험학습 등 학생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학습ㆍ자기계발 활동, ▲진로상담, 직업체험 등 학생들이 진로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진로ㆍ직업개발 활동, ▲학습형, 여행형, 전문가 연계형 등 팀 단위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융합형 프로젝트 활동 등이다.

이와 함께,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학교 내 대안교실’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오는 3월 중 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프로그램들을 공유하고, 운영 방안 등을 협의하는 대안교육 연구 협의회를 가질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우리 학생들에게 다양한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적기에 지원해 학업에 흥미를 갖고 즐겁고 건강하게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더 좋은 대안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