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때 IT 기기 1시간 사용할 때마다... 수학 점수는 3점씩 하락해
상태바
공부할 때 IT 기기 1시간 사용할 때마다... 수학 점수는 3점씩 하락해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4.01.2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IT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공부에 있어서는 만능이 아니다. 뉴스1에 따르면 수업시간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이 늘수록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하락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SNS와 같은 휴대전화 알림을 켜두는 등 디지털 기기 의존도가 높을수록 수학 점수가 낮아지는 경향도 나타났다.

24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2022'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학습 활동에서 하루 디지털 기기 활용 시간이 1시간 늘어날 때 한국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점수는 3점씩 하락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3년마다 주관하는 국제비교 연구 PISA는 만 15세 학생이 읽기·수학·과학 영역에서 필요한 지식을 갖췄는지 평가한다.

먼저 한국 학생들의 학교 학습 활동 중 디지털 기기 활용 시간은 2.2시간(132분)으로 OECD 평균(2시간)보다 길었다.

특히 학생들이 학습 중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1시간 늘어날 때마다 수학 성취도 점수는 3점씩 낮아졌다.

이는 OECD 평균 2점식 하락한 것 보다 낙폭이 더 컸다.

수업 중 SNS와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디지털 기기 알람을 켜놓는 등 디지털 기기 의존도가 높을수록 수학 성취도 점수는 더 하락했다.

디지털 기기 알림을 켜둔다고 답한 학생은 그러지 않은 학생보다 수학 성취도 점수가 한국은 27점, OECD 평균은 17점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잠잘 때 알림을 켜두는 학생도 그러지 않은 학생보다 수학 성취도 점수가 한국은 16점, OECD 평균은 10점 낮았다.

'디지털 기기가 근처에 없으면 초조하다'고 답한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점수는 그러지 않은 학생보다 한국 7점, OECD 평균 9점 낮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