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수능 국어 어려웠다...9평보다 난이도 높아, 킬러문항은 없어
상태바
2024수능 국어 어려웠다...9평보다 난이도 높아, 킬러문항은 없어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3.11.1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영일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답안지를 작성하고 있다. 2023.11.16/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영일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답안지를 작성하고 있다. 2023.11.16/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2024수능 국어는 어려웠다. 뉴스1에 따르면 16일 실시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1교시 국어는 평이했던 지난해 수능, 까다로웠던 9월 모의평가(모평)보다 어렵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다만 EBS 현장교사단과 입시업체들은 공통적으로 초고난도 문항인 '킬러문항'은 배제됐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수능 국어는 표준점수 최고점이 134점으로 다소 평이했고, 9월 모평은 142점으로 까다로운 편이었다. 통상 표준점수 최고점이 140점 이상이면 어려운 시험으로, 150점에 가까우면 '불수능'으로 불린다.

◇ EBS 현장교사단 "킬러문항 배제…수험생 체감은 다소 어려웠을 것"

EBS 현장교사단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어 출제경향 분석 브리핑에서 "'킬러문항'이 확실히 배제되면서도 공교육 과정을 통해 준비할 수 있는 시험이라는 기존 출제 경향이 유지돼 수험생들의 혼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BS 현장교사단은 다만 "난도는 2023학년도 수능과 올해 9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며 "수험생이 다소 어렵게 체감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독서·문학에서는 킬러문항이 배제됐고 EBS 교재가 밀도 있게 연계됐으며 공교육 내 출제한 문항을 통해 변별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선택과목인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에서도 다양한 문항이 출제돼 변별력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EBS 현장교사단은 "학교수업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면 문항 해결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변별력이 높은 문항으로는 △지문과 보기의 정보를 비교해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독서 10번' △제시된 정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항에서 제시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독서 15번' △보기를 바탕으로 (나), (다)를 감상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학 27번' △담화 내용이 작성된 글에 잘 반영됐는지를 묻는 '화법과작문 40번' △부사어의 다양한 쓰임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묻는 '언어와매체 39번'을 꼽았다.

EBS 현장교사단 소속 윤혜정 서울 덕수고 교사는 독서 15번 문항의 경우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동양철학과 관련된 내용이라 킬러문항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전문 용어나 과도하게 추상적인 영역이 아니다"라며 "EBS, 기출문제를 충실히 학습했다면 잘 풀 수 있는 변별력 있는 문항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윤 교사는 이번 수능이 9월 모평보다 어려운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지문에서 설명한 내용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추론적·비판적 사고를 적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들을 세심하게 설계했다"며 "문제 풀이만 반복하고, 암기하는 방법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들이었다"고 말했다.

윤 교사는 지문의 길이가 길어진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시간 압박을 안 받게 출제했다. 선지의 길이가 특별히 길어진 것은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95지구 제3시험장이 마련된 제주시 오현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1교시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제주도사진기자회) 2023.11.16/뉴스1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95지구 제3시험장이 마련된 제주시 오현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1교시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제주도사진기자회) 2023.11.16/뉴스1

◇ 입시업체 "킬러문항 없고 EBS 연계 많았지만 '매력적인 오답' 많아"

입시업체도 대체로 유사한 분석을 내놨다. 종로학원은 독서와 문학, 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 모두 어렵게 출제돼 풀이 시간도 9월 모평보다 부족했을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언어와매체에서 문법은 9월 모평보다 많이 어려웠을 것으로 봤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문학 6개 작품 중 3개 작품, 독서는 4개 지문이 모두 EBS와 연계됐지만 수험생 입장에서는 정답을 찾기 어려웠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메가스터디도 킬러문항은 없다고 판단했지만 선택지에 '매력적인 오답'이 많다고 봤다. 변별력 있는 문항으로는 독서 10·15·16번, 문학 27번, 화법과작문 40번, 언어와매체 39번을 꼽았다.

이투스의 경우 9월 모평보다 다소 어려워졌다고 평가했지만 독서에서는 EBS 연계가 강화돼 체감 난도가 낮아질 것으로 봤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기존 출제된 문제 유형과 동일하며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문학에 대해서는 "EBS 교재와 연계되지 않은 작품도 크게 읽어내기 어렵진 않았으나 복합지문에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