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원학원 윤진산 학생부종합팀장의 대구경북권 의치한약수 면접 대비법 2
상태바
송원학원 윤진산 학생부종합팀장의 대구경북권 의치한약수 면접 대비법 2
  • 송원학원 윤진산 학생부종합팀장
  • 승인 2023.11.0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대 의대 전경(사진=대구교육신문)
경북대 의대 전경(사진=대구교육신문)

(대구=대구교육신문) 윤진산 송원학원 학생부종합팀장 -

‘우선은 본인 생기부부터 달달 외우세요!, 그 다음 MMI입니다.’

만약 의치한약수 면접을 앞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이 말을 명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대다수 의치한약수 면접의 기본은 생기부이기 때문이다. 또한 수험생의 인성 및 학업 능력을 체크하는 아주 훌룡한 도구이기도 하다. 실제 대구, 영남권뿐만 아니라 전국의 의치한약수를 지원했던 학생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MMI와 더불어 가장 기본인 세특이나 창체에서 전공 관련 질문이 많이 나온다는 것을 현장에서는 확인할 수 있다.

세특은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의 약자로 주로 수업 내용과 관련된 탐구활동이나 과목에 대한 흥미, 교과서 내용 기반의 응용탐구 활동이 기술되어 있다. 또한 창체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줄임말이다. 창체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등 4개 영역으로 나뉘는 데 의외로 창체관련 질문이 의치한약수 면접에서는 많이 묻는다. 이는 면접 요소인 발전가능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과 더불어 인성적인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우선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를 세분해보면

1. 학업역량(학업성취도, 학업태도, 의지, 탐구활동)

2. 전공적합성(전공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관련 활동)

3.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4. 인성(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사고와 행동,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바로 이런 기본적인 요소를 두고 주로 의치한약수 MMI는 발전 가능성과 전공적합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생기부 확인 면접은 인성 요소를 확인한다.

우선 경북대 의대, 치대, 약대의 면접 스타일을 알아보자, 경북대 의대의 경우 기본 2023학년도 입시에서는 학생부교과 지역인재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지역인재전형에서 인, 적성 면접을 실시하였다. 단순 교과 지식 측정을 위한 문제는 없는 대시 ‘상황/제시문 기반 면접’과 ‘학생부 확인 면접’으로 진행되었고 수험생 1인당 2개의 고사장에서 면접이 진행되었다. 또한 면접 소요 시간 6~10분 내외로 진행되었다. 치대나 약대의 경우는 주로 생기부 기반의 질문이 나온다.

<경북대 의대 질문 예시>

 <경북대 치대 질문 예시>

 <경북대 약대 질문 예시>

한편 계명대 의대 교과 전형의 경우는 생각보다 면접이 어렵기로 정평이 나있다. 인성 질문과 아울러 각종 다양한 도표나 그래프를 해석하는 MMI 문제가 많다 보니 계명대 의대를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어느 정도 면접 준비를 차근히 하고 가는 것이 좋다.

<계명대 의대 면접 예시>

한편 대구가톨릭대 의대의 경우 역시 MMI문항이 나온다. 교과우수자, 지역교과, 지역기회균형 전형의 경우 면접 전 2분 정도 질문이나 시나리오를 읽고 8분 정도 답변을 한다. 대가가톨릭대 의대 전형의 경우 주로 도덕적 의사 결정,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능력과 더불어 의료에 대한 시사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의견도 물을 수 있다. 따라서 대구가톨릭대 의대를 준비하는 경우 의학 관련 시사 상식은 숙지하고 가는 것이 좋다.

<대구가톨릭대 의대 면접 예시>

이외에 동국대 의대의 경우 철저한 생기부 기반 문항으로 오히려 MMI보다 훨씬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왜냐하면 생기부 내의 문장 한 두 개를 기반으로 질문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동국대 의대의 경우 생기부는 완벽히 숙지하고 가는 것이 좋다.

<<의대 기출 인성 질문 면접 예시>>

·뉴런에서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해 보라.(서울대)

·편지의 글씨를 읽었을 때 몸의 반응을 생물학적으로 자세히 설명해 보라.(서울대)

·(성씨에 대해) 본이 어디인가. (가톨릭의대)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있다. 그 이유와 해결 방안을 말해 보라. (가톨릭의대)

·아버지의 직업은 무엇인가. (경희대 의대)

·바람직한 의사상을 말해 보라. (경희대 의대)

·'게놈'의 어휘 조합과 뜻을 말해 보라. (경희대 의대)

·의약 분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경희대 의대)

·자연 과학(순수 과학)에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경희대 의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영어식 표현과 차이점을 말해 보라. (경희대 의대)

·아는 의사가 있으면 말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라. (경희대 의대)

·의사는 사회적인 의무에서 제외될 특권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경희대 의대)

·유전공학이 인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말해 보라. (고려대 의예)

·복제 인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성균관대 의예)

·인간의 안락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라. (성균관대 의예)

·이 과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연세대 의예)

·만약 내가 교육부 장관이라면 조기 유학 문제를 어떻게 하겠는가. (연세대 의예)

·불량한 친구를 부모님이 만나지 못하게 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연세대 의예)

·여행을 좋아하는가. (연세대 원주 의예)

·앞으로 사람들이 의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이라고 보는가. (연세대 원주 의예)

·자신이 보건복지부 장관이라면 의약 분업에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연세대 원주 의예)

·교차 지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주대 의예)

·의약 분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라. (아주대 의예)

·안락사에 대한 생각을 말해 보라. (가천의대 의예)

·태아 성감별에 대한 생각을 말해 보라. (가천의대 의예)

·의사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강원대 의예)

·가족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강원대 의예)

·출신 고등 학교에 대해 말해 보라. (강원대 의예)

·어떻게 전북(면접자 거주 지역)에서 강원대로 지원하게 되었는가. (강원대 의예)

·인문계에서 교차해서 공부할 수 있겠는가. (강원대 의예)

·떨어지면 다시 의예과에 지원할 것인가. (강원대 의예)

·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세에 대해 말해 보라. (경북대 의예)

· 학생들의 봉사 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경북대 의예)

· 금의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말해 보라. (경북대 의예, 치의예과)

· 대체 에너지의 특징과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라. (경북대 의예, 치의예과)

· 의약 분업의 올바른 시행 방안을 말해 보라. (경북대 의예, 치의예과)

· 현재 수소 에너지의 사용이 불가능한 이유와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해 보라. (경북대 의예, 치의예과)

· 지구상에 존재하는 에너지 중에서 화학 에너지 외의 상태로 존재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가. (경북대 의예, 치의예과)

 

송원학원 윤진산 학생부종합팀장
송원학원 윤진산 학생부종합팀장

(윤진산 선생님은 송원학원에서 16년째 수시입시전략실장, 학생부종합팀장을 맡고 있으며. 능인고 졸 한양대 국문 졸, 대학원 졸, 정교사 자격증, 포항제철고 특강 강사, 대구은행, 수성구청, 달서구청 수시 학생부종합 특강 강사 역임. 전 조선일보 교육법인 (주)에듀조선 팀장과 신문기자 출신이다. 현재 수성구에서 합격의 터 학원 원장(https://blog.naver.com/passbase/222885863448)으로 입시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010-7567-8967, 문의 :certosan@naver.com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