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제15회 대구수학페스티벌 개최
상태바
대구시교육청, 제15회 대구수학페스티벌 개최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3.10.2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구시교육청, 제15회 대구수학페스티벌 개최
- 일시 및 장소: 10월 21일(토) 10:00 ~ 17:30, 대구과학고등학교
- 대상: 초․중․고 학생, 교원 및 학부모, 일반시민
- 내용: 수학교과 체험부스(38개), 학생활동 프로그램, 수학 학습 코칭, 수학탐구활동 프로그램, 수학 대중화 강연, 수학 이벤트, 수학교육활동 나눔 전시 등 7개 부문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대구시 교육청(사진=대구교육신문)
대구시 교육청(사진=대구교육신문)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다양한 수학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 오는 10월 21일(토) 10:00 대구과학고등학교에서 ‘Challenge to Math (수학에 도전하다!)’라는 주제로 제15회 대구수학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수학교과 체험부스, ▲학생활동 프로그램, ▲수학 학습 코칭, ▲수학탐구활동 프로그램, ▲수학 대중화 강연, ▲수학 이벤트, ▲수학교육활동 나눔 전시 등 7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38개 학교(기관)에서 운영하는 ‘수학교과 체험부스’에서는 관람객이 체험을 통해 수학 원리를 탐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직접 설명하며 안내한다. 부스별 체험 활동과 관련된 이론 등을 담은 책자도 관람객에게 제공해 체험 활동의 이해를 돕는다.

‘학생활동 프로그램’에서는 2023년 제25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에서 입상한 대구 학생의 작품과 수상자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고, 학생들이 수업을 구안해 관람객을 대상으로 시연하며 교사의 역할을 경험해보는 시간도 가진다.

‘수학 학습 코칭’은 현직 교사가 수학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40분간 1:1 맞춤형 상담을 통해 수학 학습의 방법을 코칭하며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수학탐구활동 프로그램’에서는 LOP(Learn on the playground), 데스모스 구슬 굴리기, 알지오매스 디자인하기, 통계포스터, 보드게임, 카프라 구조물 만들기 등 공학도구, 에듀테크, 미술, 건축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해 수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올해는 수학 챌린지와 AMAZING 방 탈출 버스를 새로 선보인다. 수학 챌린지는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댄스(플래시몹 등 동작)나 동작으로 표현한 짧은 영상을 만드는 활동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AMAZING 방 탈출 버스는 15명의 팀원이 협업하여 수학과 관련된 미션을 해결하고 버스를 탈출하는 체험으로 수학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협업 능력과 의사소통능력도 길러준다.

‘수학 대중화 강연’에는 고려대학교 데이터과학원 허명회 석좌교수(필즈상 수상자 허준이 교수의 父)가‘나는 수학을 이렇게 한다.’라는 주제로 수학 공부의 올바른 방법에 대해 강연하며 대중과 소통한다.

그리고, 수학 대중화 강연 내용을 토대로 제시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 골든벨, 스틱을 창의적으로 조립ㆍ연결해 만드는 스틱밤 도미노 등의‘수학 이벤트’와 수학나눔학교, 수학점핑학교, 수학동아리 등의 우수사례를 전시하고 학습활동의 결과물을 공유하는 ‘수학교육활동 나눔 전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 시대의 주역인 우리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과 탐구 활동을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지능정보와 데이터 활용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