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에 대한 궁금증은?
상태바
[Q&A]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에 대한 궁금증은?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3.10.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7일 오전 부산 남구 대연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22.11.17/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7일 오전 부산 남구 대연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022.11.17/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10일 교육부는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부터 모든 수험생이 동일한 과목으로 시험을 치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뉴스1에 따르면 2028학년도 수능부터는 현재 수능의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통합형으로 치러지는데, 국어·수학 영역 등에서 선택과목별 표준점수 차로 인해 발생하는 문·이과 수험생 간 유·불리 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다.

국어는 공통과목(화법과언어·독서와작문·문학)으로 통합되고 수학도 공통과목(대수·미적분I·확률과통계)으로 통합된다. 사회·과학탐구 영역도 각각 통합사회, 통합과학으로 치러진다.

교육부가 제공한 자료 등을 토대로 궁금할 만한 내용을 문답형식으로 정리했다.

-'통합형 수능 과목체계'는 무엇인가.

▶모든 학생이 수능 국어·영어·수학과 사회·과학탐구에서 같은 내용과 기준으로 시험을 보는 체제다. 지금까지 국어·수학 등에 선택과목이 있어 선택과목에 따라 점수 유불리나 나타나고 복잡했다면 공정하고 간소화된, 알기 쉬운 수능이 된다.

-수능은 지금보다 더 어려워지는가 쉬워지는가.

▶국어·수학·영어는 바뀐 교육과정으로 인한 미세한 변화가 있더라도 지금처럼 학교 수업 기준으로 총 8과목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변화가 없다. 사회·과학은 현재의 수능과 출제되는 과목의 특성이 달라 단순 비교는 어렵다.

-통합사회·통합과학에 따라 사교육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는가.

▶통합사회·과학은 사회·과학 전반의 주요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문제풀이 기술을 익히는 사교육보다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공교육 중심의 수능 준비가 더욱 효과적이다.

-통합사회·통합과학에서는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가.

▶암기 위주의 평가가 아니라 미래 사회에 필요한 융합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출제된다. 내년 하반기 중 예시 문항을 공개할 예정이다.

-심화수학이 도입된다면 초고난도 문제가 출제되는가.

▶아니다. 도입되더라도 대학에 따라 반영하는 방법은 학생부 수능, 통합과학 성적만으로 평가하는 등 다양할 수 있다. 심화수학이 도입되면 절대평가로 실시하고 다양한 수학 개념 학습을 장려하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한다. 심화수학이 도입돼도 사교육 유발 가능성은 작다.

-정시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대입 안정성을 위해 현재와 동일하다.

-수능 출제위원을 무작위로 추첨하면 역량 있는 출제위원이 제외될 수도 있지 않은가.

▶수능 출제위원은 이미 실력과 경력이 검증된 위원 풀 안에서만 선정되기 때문에 문제의 질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고교 내신 평가방식을 왜 5등급제로 바꾸는가.

▶2021년 예고한 대로 '고1 9등급 상대평가+고2·3 전면 5등급 절대평가'가 적용되면 큰 혼란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학년별로 내신을 다르게 평가하면 고1 내신 경쟁은 지나치게 과열되고, 고2·3 성적은 부풀려져 변별력을 잃는 문제가 이중으로 발생한다. 또 9등급제는 1등급(4%)이 나오지 않는 소규모학교 등에서는 매우 불리하다.

-내신 5등급제는 변별력이 떨어지지 않는가.

▶2021년 예고한 고1 상대평가, 고2·3 전면 절대평가 방식에 비해 변별력은 훨씬 강화된다.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고, 학생이 고교 3년간 배우게 되는 과목 수가 전체 50여개임을 고려하면 대입 변별력은 충분하다.

-상대평가는 고교학점제 도입 취지에 반하는 것이 아닌가.

▶아니다. 고교학점제 취지대로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 이수가 대입으로 연계되려면 기본적으로 고교학점제 내신 성적을 대학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상대평가 병기가 필요하다.

-고교 내신 변화로 대입은 어떻게 바뀌는가.

▶큰 변화 없이 유지된다. '학생부교과전형' 등 내신 성적 위주로 평가하는 대입전형이 지금처럼 운영될 수 있다. 대학은 절대평가·상대평가 성적을 상호 보완적으로 자율 활용할 수 있으며, 향후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로 절대평가에 대한 신뢰가 한층 높아지면 절대평가 성적만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수능은 왜 9등급제를 유지하는가.

▶수능 등급 체제가 개편되면 수시 최저학력기준 등 큰 틀의 변화가 나타나 학생·학부모의 혼란이 커질 수 있다. 안정을 위해 수능은 9등급제가 유지된다.

-2028 대입개편안은 언제 확정되는가.

▶올해 안에 확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