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중2부터 수능에 문·이과 구분 사라져…내신은 현 9등급에서 5등급체제로
상태바
현 중2부터 수능에 문·이과 구분 사라져…내신은 현 9등급에서 5등급체제로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3.10.1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7일 오전 서울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22.11.1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7일 오전 서울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22.11.1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현 중2부터 수능에 문·이과 구분 사라지고 고등학교 내신은 현 9등급에서 5등급체제로 변한다. 또한 현재 중학교 2학년생이 치르는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부터는 모든 수험생이 문·이과 구분없이 같은 과목으로 수능을 치르게 된다. 뉴스1에 따르면 지금도 '통합형 수능'이지만 선택과목에 따라 '문과침공' 등 문·이과 유·불리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2028학년도 수능부터는 모든 수험생이 국어·수학,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 모두 동일한 내용으로 시험을 치르게 돼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현상이 사라질지 주목된다.

교육부는 10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2028 대입개편 시안'은 국가교육위원회 논의를 거쳐 올해 안에 확정된다.

2028학년도 수능부터는 현재 수능의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통합형으로 치러진다.

선택 과목에 따라 원점수가 같아도 표준점수가 달라지는 등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가 발생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국어는 현재 '공통과목(독서·문학)+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1과목 선택'에서 공통과목(화법과언어·독서와작문·문학)으로 통합된다.

수학은 '공통과목(수학I, 수학II)+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 중 1과목 선택'에서 공통과목(대수·미적분I·확률과통계)으로 통합된다.

절대평가로 치러지는 영어(영어I·영어II)와 한국사(공통)는 변동이 없다.

사회·과학탐구영역은 현재 17과목 중 최대 2과목을 선택하게 돼 있지만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2과목을 공통적으로 응시하는 것으로 바뀐다.

다만 과거 6차 교육과정(1999~2004학년도)의 공통사회·공통과학처럼 세부 과목별로 문항이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 지식, 융합적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이 출제된다.

직업탐구영역은 현재 1과목을 볼 경우 5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고, 2과목의 경우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5개 선택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해야 하지만 2028학년도 수능부터는 '성공적인 직업생활'로 통합된다.

절대평가인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9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지금과 같지만 실용회화, 심화선택과목 대신 일반선택과목만 선택할 수 있다.

이외에 수능 영역별 평가방식, 성적제공 방식, EBS 연계율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다만 교육부는 추가 검토안으로 '미적분II', '기하'를 절대평가 방식으로 평가하는 '심화수학' 영역 신설 방안을 제시했는데, '심화수학' 영역 신설 여부는 국가교육위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결정하게 된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또 현재 중학교 2학년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2025년부터는 현행 내신 9등급제가 5등급제로 개편된다.

5등급제는 1등급(10%), 2등급(24%, 누적 34%), 3등급(32%, 누적66%), 4등급(24%, 누적90%), 5등급(10%, 누적100%)으로 구분된다.

2025년부터는 모든 학년과 과목에 5등급 절대평가(A~E등급)가 시행되는데, 성적 부풀리기에 대한 안전장치로 상대평가 등급(1~5등급)을 함께 기재하게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5등급제로 개편되면 치열한 내신 경쟁에 따른 '교실의 황폐화'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절대·상대평가를 병기하기 때문에 대학에서는 입시에서 절대평가 또는 상대평가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절대평가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교육부는 모든 교사들이 평가역량을 갖도록 지원하고, 논·서술형 평가를 강화하도록 근거도 마련할 계획"이라며 "2025년 도입하는 고교학점제는 물론 학교 수업도 혼란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수능 출제진 관리 강화…'이권 카르텔' 봉쇄

이밖에 수능 출제 위원들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교육부는 수능 출제 참여 위원들의 자격기준을 강화해 사교육 영리행위자는 전면 배제하고 무작위 추첨으로 출제진을 최종 결정해 학연·지연 등의 '이권 카르텔'이 개입할 여지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방침이다.

국세청의 협조를 얻어 과세정보를 확인해 허위 신고로 인한 허점이 없도록 보강하고, 출제가 끝난 뒤에는 향후 5년간 수능과 관련된 사교육 영리행위를 일절 금지할 계획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입시제도는 입시 현실과 교육의 이상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입제도를 구성하는 두 축인 수능과 고교 내신이 공정과 안정을 바탕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학생, 학부모, 고교, 대학 모두의 의견을 경청하며 더 나은 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