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아이만 다른 데로 배정되었을까? 대구 고등학교 배정 방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상태바
왜 우리아이만 다른 데로 배정되었을까? 대구 고등학교 배정 방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 이본원
  • 승인 2020.02.13 14:1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경일여고 일반고로 전환, 추첨배정 일반고(2학군)로
2021학년도 고등학교 입학 전형부터는 고등학교 입학 교과성적 반영 비율이 2학년 40%, 3학년 60% 적용(1학년 성적 미반영)
지리정보배정 추첨방식이란 주소를 기준으로 도보, 버스, 도시철도 등을 통한 통학시간 및 1, 2지원 모두를 고려하는 방식
대구광역시 소재 추첨배정고 위치도(사진=대구교육청 홈페이지)
대구광역시 소재 추첨배정고 위치도(사진=대구교육청 홈페이지)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학생이 원하는 고등학교로의 배정은 성공적인 대입의 출발선이다. 2월 6일 대구교육청은 2020학년도 추첨배정고등학교 합격자의 배정고교를 발표하였다. 이번에 배정된 추첨 배정 고등학교 인원은 14,613명(남학생 7,046명, 여학생 7,567명)으로, 61개교(남 18개교, 여 15개교, 공학 28개교)에 각각 배정되었다. 고등학교 학군별로는 1학군에 8,340명, 2학군에 6,273명이다.

대구광역시 교육청
대구광역시 교육청

늘상 이맘때쯤이면 선호 고등학교에 배정받지 못하고 비선호 고등학교에 자녀를 보내야하는 학부모님들의 불만어린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린다. 범어로터리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학부모 김모씨(49세)는“저희 큰 아이가 집 앞 OO여고에 다녀서 둘째도 당연히 OO여고에 갈 줄 알았는데, △△여고에 배정받았습니다. 추첨 배정이라지만 속이 상하네요”라며 연신 허탈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였다. 

한편 수성구 KBS방송총국 주변에서 부동산을 운영하는 구모씨(62세)는 “예전에는 딱 어디 살면 대개는 어느 고등학교가 배정이 된다고 거의 100% 확신할 수 있었는데 요새는 컴퓨터로 추첨한다고 하니 저희도 난감합니다. 그래서 그냥 여기에 살면 □□고등학교에 입학할 확률이 높다 정도로 소개합니다.”며 헛웃음을 지었다. 그러면 대구의 고등학교 배정은 어떤 식으로 정해질까? 대구 시내 가장 일반적인 추첨배정 일반고 선정방식부터 알아보자.

실제 대구의 고등학교 입시는 간단하다. 고등학교 입시 배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고등학교의 종류부터 알아보면, 

2020년 2월 현재 대구의 고등학교 유형. (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2020년 2월 현재 대구의 고등학교 유형. (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위의 표처럼 일반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자율고등학교, 각종학교 등으로 나뉜다. 이중 추첨 일반고와 자율형 공립고를 좀 더 알아보자면, 아래 표와 같다. 

추첨 배정 일반고와 자율형 공립고(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추첨 배정 일반고와 자율형 공립고(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그렇다면, 대구의 고등학교 입시는 시기별로 어떻게 구분을 할까? 바로 전기와 후기로 나뉠 수 있다. 전기에 선발하는 학교를 전기 학교, 후기에 선발하는 학교를 후기 학교로 한다. 전기학교로는 특수목적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각종학교가 들어간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대구외고의 경우 특수목적고등학교지만 후기 학교로 배정이 된다는 점이다. 후기학교는 대체적으로 대구 시내 일반적인 고등학교가 포함되어 있는 학교를 말한다. 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일반고등학교(선지원 일반고, 추첨배정, 일반고), 대구외고가 후기학교다. 

우선 전기학교의 입시를 간단히 살펴보면 특수목적고(대구일과고, 경북예고, 대구체고, 마이스터고), 달구벌고 (대안교육 특성화고), 대구해올고(공립대안학교)에 입학하려면 해당학교에 직접 지원해야 하며 1개교만 지원할 수 있으며, 불합격이 확인되어도 타 전기 학교에 지원할 수는 없다. 단, 각종학교(대구해올고)에 지원하여 불합격이 확인된 자는 타 전기학교에 지원할 수는 있다.

그렇다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후기 학교 전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대구광역시 고등학교 학군 구분(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대구광역시 고등학교 학군 구분(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대구의 고등학교 학군 구분은 거주지별로 나눈다. 광역학군을 제외한 일반 학군은 크게 1학군과 2학군으로 구분되는 데 1학군은 중구, 동구, 북구, 수성구, 달성군 가창면이 들어가며 2학군에는 서구, 남구, 달서구, 달성군(가창면 제외), 고령군 다산면이 포함된다. 

앞서 말한대로 대구의 일반고등학교는 추첨배정 일반고 49개교와 선지원 일반고(다사고, 포산고, 현풍고, 달서고, 대구중앙고)로 크게 두 부류로 나뉘는 데 우선 선지원 일반고(다사고, 포산고, 현풍고, 달서고, 대구중앙고) 입시를 알아보자. 선지원 일반고란 말 그대로 대학 진학을 목표로하는 일반고등학교로 대구 시내 추첨 배정되는 고등학교에 지원 전에 먼저 지원할 수 있는 학교를 말한다. 지원자는 선지원 1개교에 지원하고 추첨배정고에도 지원할 수 있다. 단, 선지원일반고에 지원하여 합격하면 차순위(추첨배정고 및 배정고)의 지원은 무효가 된다. 

여기서 대구외국어고와 자율형 사립고(계성고, 대건고)의 입시를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 대구외국어고 또는 자율형 사립고 등의 지원 학생은 해당 학교 중 1개교에 지원하고, 추첨배정고에도 지원할 수 있다. 단, 대구외국어고 또는 자율형 사립고 등에 지원하여 합격하면 추첨배정고 지원은 무효가 된다. 또한  대구외국어고 또는 자율형 사립고 등과 추첨배정고에 동시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선지원 일반고, 추첨배정고 중점과정 및 1단계 추첨배정에는 지원이 불가능하고, 2단계 추첨배정 및 3단계 지리정보 배정에만 지원할 수 있다. 참고로 대구 시내 자율형 공립고는 대구 지역이 평준화 지역인 만큼 지원한 학생들 중 전산 추첨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그냥 대구 여느 평준화 지역 일반계 고등학교와 선발 방식이 같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면 대구 시내에서 가장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갖는 추첨 배정 일반고는 어떤 식으로 학생을 선발할까? 아래 표를 보자.

대구 고등학교 배정 1, 2, 3단계 선정 방식(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대구 고등학교 배정 1, 2, 3단계 선정 방식(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일견 복잡해보일 수도 있지만, 최대한 간단히 요약을 해보면

 ◦1단계: 대구광역시 전지역(단일학군) 소재 추첨배정고 중 2개교(중복 불가)에 희망순으로 지원한다.

 ◦2단계: 지원자의 거주지가 속한 일반학군 내에 소재한 추첨배정고 중 서로 다른 2개교에 희망순으로 지원한다. 단, 거주지가 중구인 자는 2학군에 속한 신명고등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여기에서 타 학군의 조절학교에 배정받기를 희망하는 경우 조절학교에 지원 할 수 있다.

이후 2단계의 추첨 배정 방식을 거치는 데, 

◦ 1단계: 당해 학교 지원자 중에서 지원 순위별로 학교별 모집 정원의 50%를 추첨 배정한다.

◦ 2단계: 1단계에서 추첨 배정되지 않은 당해 학교 지원자 중에서 지원 순위별로 학교별 모집 정원의 10%를 추첨 배정한다.

◦ 3단계 지리정보배정 : 1, 2단계에서 배정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지리정보를 통하여 배정한다.

즉, 대구시내의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 전체적으로 3단계의 선발 방식을 통하여 추첨 배정이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여기에서 우리가 눈여겨 보아야 하는 것이 바로 3단계 지리정보배정 방식이다. 얼핏 지리정보배정이라는 것이 학교와 가까운 주소지의 학생을 먼저 선발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잘못된 해석이다. 대구교육청이 공개한 지리정보 배정방식이란, 추첨배정에서 배정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학군 내에서 학생의 거주지 주소를 기준으로 도보, 버스, 도시철도 등을 통한 통학시간 및 1, 2지원을 고려한다는 말이다. 즉, 집 바로 앞 고등학교에 지원을 하여도 학군 내 다른 고등학교로 갈 수도 있다는 말이다. 

반대로 수성구 등지의 과밀학군 거주 학생중에서 비과밀학군 소재지에 있는 고등학교 1단계 1지원할 경우 추첨배정고 1단계 배정시에는  학교별 1단계 배정 정원의 50% 범위 내에서 우선적으로 배정한다. 또한  쌍둥이는 같은 학교 또는 서로 다른 학교에 배정받기를 희망ㆍ신청한 경우 이를 존중하여 배정하며 다자녀(3자녀 이상) 배정시에는 추첨 배정고 합격자 중 둘째부터 형(오빠) 또는 누나(언니)가 원서접수 기준일 현재 추첨 배정고 1학년 또는 2학년에 재학 중인 학교에 우선 배정받기를 희망ㆍ신청한 경우 이를 존중하여 배정한다.

또한 대구의 고등학교 배정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중점과정 운영학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대구 시내 중점과정 운영학교(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대구 시내 중점과정 운영학교(자료=대구교육청 홈페이지)

추첨 배정고 선발 전에 학생이 중점 과정 운영학교에 지원하고 싶으면 거주지 제한 없이 해당 과정 운영학교 1개교에 지원할 수 있다. 다만, 과학중점, 미술중점 과정은 2개교까지 지원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유념해야 하는 부분은 지원자는 중점학교만 지원할 수 없으며, 중점과정에 지원하여 추첨(배정)되면 나머지 추첨배정고의 지원 및 조절학교 지원은 무효가 된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대구고등학교 배정에 관한 자료>>

1. 대구광역시 교육청 홈페이지 접속 -> 상단 교육마당 클릭 -> 목록중에 유.초.중.고 클릭 -> 목록중에 진학진로정보센터 클릭 -> 상단 고교진학정보 클릭 -> 목록중에 공지사항 클릭 -> 게시글 중 '고등학교 입학정보' 검색 

2. 

유튜브 임태형 TV 고등학교 종류 및 배정 방식 설명 영상 캡처 사진
유튜브 임태형 TV 고등학교 종류 및 배정 방식 설명 영상 캡처 사진

전국적인 단위에서 고등학교 종류 및 배정 방식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는 유튜브 방송 임태형 TV도 도움이 된다

방송바로가기 >>> https://youtu.be/lfYmAGaBrMs

JMH 하지민 교육연구소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
JMH 하지민 교육연구소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

JMH하지민 교육연구소 유튜브 영상도 고교 선택시 도움을 줄 수 있다.

방송바로가기 >>> https://youtu.be/g2lP37eyvl0

서울대생들이 운영하는 학습 유튜브 스튜디오 샤 영상 캡처 사진
서울대생들이 운영하는 학습 유튜브 스튜디오 샤 영상 캡처 사진

특목고? 일반고? 서울대생의 고등학교 선택이유??

방송바로가기 >>> https://youtu.be/XbKf2rqFwUo

일반고 자사고 어디를 선택하는게 좋을까? SD입시컨설팅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
일반고 자사고 어디를 선택하는게 좋을까? SD입시컨설팅 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

일반고 자사고 어디가 좋을까? SD입시컨설팅 유튜브 영상도 고교 유형 선택에 도움이 된다.

방송바로가기 >>> https://youtu.be/DHohKHjwess

* 상기 기사 내용은 2020학년도 고등학교 입시 배정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향후 변동이 있을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대구교육신문(www.edudaegu.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대구교육신문은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수성김 2023-03-06 00:44:26
기자선생 이글쓰고 본인은 이해가 가남? 우리말이 이렇게어렵게 옮겨 적을수있다는게 신기할따름, 바이든날리면같은 소리말고 좀읽는사람생각도 하며 글써주시오

바람날개 2022-12-11 21:45:04
그냥 교육청자료 옴겨적었네요. 그게 이해 안되서 읽어본건데... 최소한 교육청에 질문이라도 해보고 예시를 들어서 써야 기사아닌가요? 이건 나도 쓰겠네

어려워 2021-02-07 00:15:18
읽어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음. 기자 본인은 알고 쓴 걸까?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