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전형용어사전
상태바
대입전형용어사전
  • 김하윤
  • 승인 2020.02.10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시관련 용어를 잘 알아야 설명회 및 기타 입시자료들을 잘 해독할 수 있어
최근 입시는 세밀한 용어등이 많아 기초적인 용어 지식은 필요
경상북도 진학지원센터에서 입시 용어를 잘 정리 열람 가능케
경상북도 교육청 홈페이지 캡처 사진
경상북도 교육청 홈페이지 캡처 사진

1. '3+1', `2+1

대학별 수능 반영계획을 보면 언어나 외국어 수리영역 중 2∼3개 영역과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중 1개 영역을선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대학이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에 탐구영역(사회, 과학, 직업 중 택일)을 더한 `3+1'방식을택하고 있지만 계열에 따라 언어, 외국어에 사회탐구나 수리, 외국어에 과학탐구 영역을 반영하는 `2+1'을 적용하기도한다.

2. AP(Advanced Placement) 제도

AP(Advanced Placement)란 우수학생들의 조기학습을 위해 고교 또는 대학에 AP과목을 개설하고 동 교과를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거쳐 일정학점을 대학학점으로 인정해주는 제도이다. AP 교과목은 과학영재들을 위해이과계통의 과목(수학, 물리, 화학 등)이 주로 개설되나, 인문·사회·예체능계의 과목개설도 이뤄지고 있다. AP가 가장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미국에서 AP과정은 19분야 34과목에 개설되어 있으며, 2002년 기준, 93만 8,000명의 학생이AP과정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3. SAT

새트(SAT)는 'Scholastic Aptitude Test'의 약칭이다.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같은 미국의표준화된 시험으로, 미국 대학에 진학할 때 입학 사정에 반영된다. 이 시험성적을 통해 각 대학은 각기 다른 고등학교에서다른 시스템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같은 기준으로 평가하게 된다. 원래는 언어(verbal)영역과 수학영역으로 나누어시행하였으나, 2005년부터 시험영역이 바뀌었다. 즉, 기존의 시험에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에세이 시험이 추가되고,비판적 독해(critical reading)와 고등수학인 대수학(algebra)이 포함되었다. 따라서 현행 시험은 비판적독해·수학·작문 3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치러진다.영역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비판적 독해는 과학·역사·인문학 수준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만점은800점, 시험시간은 70분이다. 읽기능력, 문장 완성, 단락의 비판적 독해능력 등을 평가한다.수학영역은 절대값·함수·기하학·통계·확률·대수학 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만점과 시험시간은 비판적 독해와 같다.

마지막으로 작문영역은 문법·관용어·용어선택 등을 평가하는 오지선다형 문제인 파트 A와 에세이를 쓰는파트 B로 이루어져 있다. 만점은 역시 800점이고, 시험시간은 60분이다.

각 영역 모두 최하점은 200점이고, 틀린 문항에는 3분의 1 또는 4분의 1점의 감점제도가 적용된다. 1년에 모두7회 정도 시행되며, 결과가 나오는 데는 6주 정도가 걸린다. 성적은 개별적으로 통보된다.

4. 가, 나, 다군

4년제 대학에 해당하는 가군, 나군, 다군은 정시모집에서의 전형실시 기간에 따른 구분입니다. 다시말해 전형일자에 따라 모집 시기를 구분한 것을 의미합니다. 정시 모집에서는 대학(교육대학 포함)마다 교육부가 구분한 시험기간 군(가, 나, 다군)이 정해져 있는데 시험기간 군이 다른 대학간 또는 동일 대학내 시험 기간 군이 다른 모집단위(대학이 분할 모집하는 경우)간에는 복수 지원이 가능하지만, 시험기간 군이 동일하면 한 곳만 선택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즉 수험생은 정시모집에서 가,나,다군 각 군별로 한 대학씩 3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답니다. 또한 가, 나, 다군 별로 전형기간이 달리 정해지는데, 예를 들면 가군의 경우 1월 초순, 나군 1월 중순, 다군 1월 하순경에 전형이 실시됩니다. 하지만 전문대학은 시험기간 군이 가,나,다군과 같이 정해져 있지 않아 여러 대학에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는데..실제로 20개 대학 이상까지 지원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5. 공동학위

공동학위는 두 대학에서 공동으로 학위를 수여하는 것을 말한다. 유사용어로는 복수학위가 있는데, 이는 두 대학에서 각각하나의 학위를 수여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공동학위는 한 장의 학위증에 두 대학이 공동으로 명기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공동학위과정은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 13조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 규정'과 2005년 2월 1일 교육인적자원부고시에 따라 '국내대학과 외국대학과의 교육과정 공동운영에 관한 규정'에 근거를 두고 외국대학과 우리나라 대학이 상호 협의를통해 교육과정을 실시하게 되면 양 대학의 학위를 동시에 받게 되는 제도이다.

6. 교사별 평가제

2010년 중학교 신입생부터 적용될 계획으로, 교사가 책임을 지고 학생들을 교육.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고교 한학년에 12학급이 있고 국어교사가 4명 있어도, 교사별 수업내용과 무관 하게 같은 시험이 치러지는 `교과별 평가제'와는달리 4명의 교사는 각각 자신이 수 업을 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른 시험문제를 출제해 학생들을 평가해 석차를 내게 된다.교사 자신이 들어간 학급 학생들만 평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학생부에는 교사 실명은 물론 평가기준과 방법 등이 모두명시된다. 교육부도 학교 현장의 교육여건 조성 및 교사연수 강화로 교사별 평가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를 제고한다는방침이다.

7. 교직과정이수

교직과정이수는 자신이 졸업을 하는데 필요한 학점 이외에 교직과정이수가 허용된 학부(과)에서 교육학 관련 과목을 추가로이수하여 교사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교직과정이수를 위해서는 해당 학과에 교직과정이 개설되어 있어야 가능하며 졸업전공 평점과 교직평점이 B학점 이상(80점 이상) 되어야 한다. 일반대학의 일반학부(과) 정원10%정도 범위에서 교직과정을개설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으나 모든 과에 교직 이수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8. 교직적성인성검사

사범대학 지원자에게 교사로서의 역할 수행과 관련한 기본적 인성과 적성의 적정성 여부를 측정함과 아울러논리적·창의적 사고 능력과 표현 능력을 중심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사고 능력을 통합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를말합니다. 지필고사(논술식)로써 자신의 생각을 글로써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제도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다거나,신문을 자주 읽는다던가하는 면접, 논술 준비를 미리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직적성검사는 낮게는 5%에서높게는10~15%의 반영비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1-2점차이로도 합격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교차지원

교차 지원이란 학생이 응시한 수능시험 계열과 다른 모집 단위에 지원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수능 시험을인문계로 응시하고 자연계나 예체능계 학과에 지원하거나, 반대로 수능을 자연계로 응시하고 인문계 또는 예체능계 학과에지원하는 경우 등입니다. 하지만, 교차지원이 어렵거나, 가능하더라도 동일계 지원자에게 가산점을 주거나 비동일계 지원자에게감점을 주는 등 교차지원자에게 불이익이 있어 교차지원자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5학년도 입시부터는 수능응시계열이 사라져 교차지원이란 말도 사실상 무의미해 졌으며, 수험생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대학/학과에서 지정한 수능 영역에응시해야 합니다.

10. 구술면접

구술면접고사는 말로 하는 시험을 말합니다. 즉 필기 시험 위주의 지식평가를 탈피하여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술면접고사는 수험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 창의력, 순발력과 응용력을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계속 유효한 평가 수단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평소 언어 습관을바르게 하고 교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면접 혹은 심층면접과 그 의미를 크게 구분할필요는 없습니다.

11. 국민공통기본 교과목

고등학교 1학년에서 배우는 교과목으로, 수능시험 출제범위에는 포함되지는 않으나 주요 전형자료인 학생부에서는 국민공통기본교과목 성적으로 반영된다. 수능시험 출제범위에 속하는 선택교과목은 국민공통기본 교과목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었음을 전제로하는 심화과정이므로 국민공통기본 교과목은 수능시험과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12. 내신등급제

학생부 성적을 5단계(수. 우 .미. 양. 가)의 절대평가에서 1~9등급의 상대평가로 바꾼 것이다. 교육부는 2004년 10월 절대평가 방식 때문에 학교가 쉬운 시험으로 학생들의 성적을 부풀리고 있다는 이유로 등급제를 적용키로 했다.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시가 현행 수능 중심에서 내신위주의 9등급제로 바뀌었다. 내신 9등급 상대평가제에서는 평가 결과 기록 방식이 과목별 석차등급제로 전환돼 9개 등급 간 학생 수 산정 비율이 적용된다.

전체 응시생의 상위 4%까지를 1등급으로, 1등급을 제외한 전체 응시생의 상위 11%까지를 2등급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9등급까지의 등급을 부여하며 등급별 비율은 다음과 같다.

1등급 : 4% / 2등급 : 11% / 3등급 : 23% / 4등급 : 40% / 5등급 : 60% / 6등급 : 77% / 7등급 : 89% / 8등급 : 96% / 9등급 : 100% 단, 각 등급 간 경계점에 속한 동점자는 상위 등급으로 기재한다.

문제를 쉽게 내 동점자가 많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석차+{(같은 석차 명수-1)/2}'로 계산한다. 가령 시험을 친 학생 수가 100명인 영어 과목에서 1등 동점자가 7명일 경우 중간 석차가 '1+{(7-1)/2}', 즉 4등이 돼 7명 모두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1등 동점자가 8명이면 중간석차가 '1+{(8-1)/2}'인 4.5등이 돼 4%를 넘기 때문에 8명 모두 1등급이 아닌 2등급을 받게 된다.

13. 단계별 사정(1단계, 2단계)

단계별 사정은 한번에 일괄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전형방법과 다르게 2단계나 3단계를 거치면서 모집정원의 100%를선발할 수도 있으며, 혹은 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일부분을 뽑고, 2단계나 3단계에서 나머지 모집정원의 일부을 선발할 수도있습니다. 단계별 사정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모집 정원의 250%를 수능성적만으로 선발 → 1차 합격2단계:모집 정원의 20%를 수능 특정 영역 점수만으로 선발 3단계:모집 정원의 80%를 학생부, 수능, 논술고사 성적을합산하여 선발 → 최종 합격

14. 대학과목 선이수제

대학과목선이수제는 대학과 고등학교가 협력하여 고등학생들에게 대학 수준의 과목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평가 결과를 대학입학 후에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하는 제도를 말한다.

대학과목선이수제는 현재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1) 수시 합격 대상 예비 대학 프로그램(이화여대 등50여개교), 2) 지역단위 학점 인정 프로그램(영남권 지역27개교), 3) 고교-대학간 영재교육프로그램(한국과학영재학교와 KAIST간 협약), 4) 미국 등 국외 AP 시험 이수 결과 인정(민족사관고, 한영외고 등)등의 4가지와 정부가 2007년 7월부터 실시를 목표로 추진중인 '우수학생 대학 과목선이수 프로그램' 등 모두 5가지로유형화 할 수 있다.

대학과목선이수제를 실시하고 나아가 새로운 유형의 제도를 도입하려는 근본 취지는 1) 평준화 체제하에서 수월성 교육추구, 2) 고등학교-대학 교육 연계체제 강화, 3) 국책분야에 필요한 우수 인재의 조기 발굴ㆍ육성 등이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우수학생 대학과목선이수 프로그램'은 수월성 교육 차원에서 대학이 우수고교생에게 대학 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수 결과를 과정 운영기관, 진학대학 등에 관계없이 대학 학점으로 인정하려는 것이다. 금년에는 우선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 기초과학 분야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일부 인문사회 과목은 금년부터 시험 실시 결과를 분석한후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재 대학과 고등학교에서 자발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4가지 유형과 달리, 도입을 추진중인다섯번째 유형은 대상과목이 교양과목이 아닌 기초과학 등 전공 분야이고, 적용 범위가 전국적으로 확대된다는 점에서 전반적인교육의 질 관리가 전제되어야 하므로 국가적 개입이 불가피하고 따라서 근거 법규 마련을 위하여 현재 고등교육법 개정안이국회에 제출되어 입법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15. 대학별 독자기준 특별전형

대학 독자적기준에 의한 특별전형은 당해 대학의 교육목적과 사회통념적 가치기준에 적합한 자로서 학장이 정하는 기준에해당하는 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원내 특별전형입니다. 자격기준은 대학마다 다양하게 정하고 있으며, 보통 가장 많은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 실업계 고교 출신자, 선·효행자, 수도자·교역자,고령자(만학도), 소년·소녀가장, 국가(독립)유공자손, 생활보호대상자(자녀), 사화봉사자, 아동복지시설 입소자 및출신자, 농어촌, 가업 후계자, 선원 자녀, 특정교과목 성적 우수자, (장기복무)하사관 자녀, (장기근무)환경미화원 자녀,직업경력자, 특수목적고 출신자, 정보화, 경시대회 입상자, 국제화 및 언어능력우수자(TOEFL, TOEIC, TEPS,DELF, H.S.K, J.P.T, DELE 등), 개근자, (전업)주부, 학생임원 역임자, 자영업자, 내신성적 우수자,영농 후계자, 연예인, 공무원 재직자 및 그 자녀, 자격증 소지자, 운동선수, 지역할당, 발명, 대학수료자, 해외학생,수능특정영역 우수자, 고교장 추천, 종교지도자 추천 등

16. 대학정보 공시제

각 대학은 교원확보율, 신입생 충원율, 취업률, 재정현황, 교원의 연구 및 교육 등 교육·연구에 관한 주요정보를 학교인터넷 홈페이지에 등재하거나 쉽게 해당 정보에 접근·열람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으로 공시해야 한다.

공시해야 할 정보 항목은 △학교조직 및 전공 설치현황 △교사, 교지, 교원, 수익용 기본재산 △학생 모집, 등록, 재학및 졸업에 관한 정보 △취업 및 학생 진로에 관한 정보 △학사운영 △학교 재정 △대학발전 계획 또는 특성화 전략 △교원의연구, 교육 및 산학협력에 관한 정보 △도서관 등 연구지원시설이나 제도 등이다.

또 교육부 장관은 개별 학교가 공시한 정보를 관리하고 필요시 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정보공시 의무를 이행하지않을 경우 시정 또는 변경을 명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따르지 않으면 행·재정상 제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17. 독학사제도

독학사 제도란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시간적 제약이나 경제적 사정으로 인하여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자가자학, 자습을 통하여 국가가 시행하는 4단계 시험에 모두 합격하였을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입니다. 독학사 학위를취득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시행하는 교양과정 인정시험(1단계), 전공기초과정 인정시험(2단계), 전공심화 인정시험(3단계)을순차적으로 단계를 밟은(합격) 후 마지막 4단계 시험인 학위취득종합시험에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하게 되는데 독학사 학위취득은 꼭 국가가 시행하는 단계별 시험을 거쳐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규 4년제 대학에서 설치되어 있는 독학사 과정을수료하면 1~3단계까지 국가가 시행하는 과정별(단계별)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마다 이수학점이 조금씩 다르나1단계에서는 대략 20학점 정도를 이수하고, 2단계, 3단계에서는 30학점 안밖으로 이수를 하게되면 국가에서 시행하는1~3단계까지는 시험면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8. 등급

9등급제란 백분위 점수를 가지고, 전체 수험생을 9등급으로 나누어 개별 수험생이 속해 있는 해당 등급을 표시한 점수체제임. 전체 응시생의 상위 4%까지를 1등급으로, 1등급을 제외한 전체 응시생의 상위 11%까지를 2등급으로 하여 순차적으로 9등급까지의 등급을 부여하며 등급별 비율은 다음과 같다.

1등급 : 4% / 2등급 : 11% / 3등급 : 23% / 4등급 : 40% / 5등급 : 60% / 6등급 : 77% / 7등급 : 89% / 8등급 : 96% / 9등급 : 100% 단, 각 등급 간 경계점에 속한 동점자는 상위 등급으로 기재한다.

19. 면접구술고사

면접구술고사는 필기 시험 위주의 지식평가를 탈피하여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면접구술고사는 수험생들의 논리적 사고 능력, 창의력, 순발력과 응용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평가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있습니다.

20. 모집단위

수험생이 지원할 대학교의 최소단위를 말합니다. 어떤 전형에서는 전공예약제 등을 통하여 세부전공으로 지원할 수 있고,어떤 전형은 광역화된 학부나 단과대학 단위로 지원해야 합니다. 그때 지원할 수 있는 최소단위를 모집단위라고 합니다.

21. 모집인원 유동제

대학에서 합격자 사정시 합격선에 소수의 동점자가 발생한 경우 동점자에 한하여 모집 예정 인원보다 초과 모집할 수 있게하는 제도입니다.

22. 백분위

각 수험생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지수 즉 한 집단에서 각 수험생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지수로, 한 수험생보다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백분율을 의미합니다.

그림들어갈 자리

23. 변환표준점수

"2004학년도 수능까지 수능성적표에 변환표준점수가 표기되었으나, 2005학년도 수능부터는 표기되지 않습니다.변환표준점수는 총점이 400점이 되도록 표준점수(표준점수 용어설명 참조)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배점비율에 따라 가중치를부여한 표준점수입니다. 영역별 배점비율에 따른 가중치는 인문계의 경우, 언어영역 1.2, 수리영역 0.8, 사회탐구영역0.72, 과학탐구 영역 0.48, 외국어(영어)영역 0.8이 부여됩니다. 예를 들면, 한 수험생의 언어영역의 원점수가95.6점, 표준점수가 72.62점인 경우, 변환표준점수는 "72.62×1.2×상수"에 의해 계산된 점수가 됩니다. 여기서상수는 각 영역별 원점수 만점에 대한 표준점수에 영역별 배점 비율을 곱해 얻어진 점수들의 총점을 400점으로 하기 위해곱해진 수입니다. "

24. 복수전공

복수전공이란 학생이 입학한 모집단위에서 최초로 배정 받은 학과 또는 전공을 포함하여 2개 이상의 학과 또는전공(연계전공포함)을 이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25. 부전공

부전공이란 학생이 소속한 전공(학과)이외의 전공(학과)에서 정해진 일정 학점 이상을 이수하는 것입니다. 두 개의전공학위를 받지는 못하지만 제1전공에 이어 다른 전공을 좀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기회입니다.

26. 분할모집

정시모집시 한 대학에서 학과를 2개 이상의 군으로 분할해서 모집하는 경우를 말합니다.예를 들어 한 대학의 의예과와치의예과는 정시 "가"군에서 모집하고, 나머지 학과들은 정시"다"군에서 모집하는 경우가 이런 경우에 속합니다.

27. 비교과영역

반영하는 교과 이외에 나머지 교과의 과목들을 비교과영역이라고 생각하는 수험생도 있는데 그것을 잘못 생각하는 것입니다.교과영역이 고등학교 과정에 포함되는 모든 교과와 과목을 뜻함에 비해 비교과영역은 출결상황, 봉사활동의 내용, 교내외수상경력 등 학생부에 기록된 교과목 외의 영역들입니다.

28. 비교내신제

학생부 성적이 없는 학생, 특수목적고등학교 출신 학생, 재수생 또는 삼수생 이상 등(대학마다 적용대상이 다름)을대상으로 학생부 성적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에 비추어 산출하는 제도입니다. 산출방법은 보통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종합등급 혹은계열별 백분위 점수를 기준하여 적용하거나 비슷한 수능성적을 받은 학생의 내신성적을 평균하여 적용 또는 대학에서 정한산출공식에 대입하는 등의 방식을 이용하는 등 대학별로 다양합니다.

29. 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이란 세계적인 통신망인 인터넷을 이용,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똑같은 강의를 컴퓨터 화상을 통해 받을수 있는 가상공간에 세워지는 대학입니다. 특히 실제 교육과는 달리 컴퓨터 단말기와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 교수와 일대일교육이 가능하며 전자우편을 통해 과제를 제출할 수 있어 시간과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있습니다.

30. 사정 모형

① 전형자료별 사정:특정 전형 자료만으로 일정 비율을 선발하는 방법
② 단계별 사정:단계별 사정은 두 가지 모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모형

[1단계] 모집인원의 2~3배수를 일정 전형요소로 우선 선발
[2단계] 모집인원 100%를 최종 전형요소로 선발
※단계는 2단계 이상도 실시할 수 있음

둘째 모형

[1단계] 모집인원 중 일정 수를 우선 선발
[2단계] 모집인원 중 1단계 합격자를 제외한 나머지 수험생에게 논술 등을 부과하여 선발
③ 일괄합산 사정 :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지원자 전체를 대상으로 일정한 전형요소를 반영 합산하여 일괄로 모집인원내에서 선발하는 방법
④ 혼합 사정 : 상기 사정 방법을 혼용하여 사정하는 방법
31. 석차백분율

학생부의 교과성적 반영방법으로서 석차백분율은 학생부의 교과성적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0명중에 10등을 했다면 석차백분율은 10%(10/100×100=10)입니다.

32. 선택과목제

2005학년도 수능부터는 수리 "가"형과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의 경우, 수험생이 직접 여러 과목가운에 자유롭게 선택과목을 지정해 응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리 "가"형의 경우 수학Ⅰ, 수학Ⅱ이외에도 미분과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수학 3개 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탐구영역은 11개 과목 중 최대4과목 선택할 수 있으며, 과학탐구영역은 8개 과목 중 최대 4과목을 선택(단, 물리II, 화학II, 생물II,지구과학II 과목은 최대 2과목만 선택이 가능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탐구영역은 컴퓨터 관련 4개 과목 중 1과목,전공 관련 13개 과목 중 최대 2과목 선택이 가능합니다. 수리 및 사회.과학.직업탐구영역의 선택과목은 대부분 대학이 학생자유 선택에 맡겨 1~4과목을 반영하는 반면 서울대가 사회탐구의 `국사"", 과학탐구의 `Ⅱ""과목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하는 등 일부 대학은 특정 과목을 지정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33. 수능 9등급제

수능 9등급제는 성적표에 5개 영역 총점이 기재되는 것이 아니라 영역별, 과목별 등급만 표시됩니다.영역별, 과목별로△표준점수 △표준점수에 의한 백분위 점수가 표시됩니다. 등급은 표준점수 기준으로 상위 4%가 1등급, 다음 7%(누적11%)가 2등급, 12%( 누적 23%) 3등급, 17%(누적 40%) 4등급, 20%(누적 60%) 5등급,17%(누적 77%) 6등급, 12%(누적 89%) 7등급, 7%(누적 96%) 8등급, 4%(누적 100%) 9등급으로매겨집니다. 각 등급간 경계점에 있는 동점자는 상위등급으로 기재됩니다.

34. 수능 백분위

"백분위 점수는 계열별 전체 응시자 중 한 수험생이 얻은 점수(원점수, 표준점수) 보다 더 낮은 점수를 얻은 수험생들이전체 학생 중 몇 %가 있는지를 나타내 주는 표시방법입니다. 원점수 백분위와 표준점수 백분위는 대체로 비슷하지만 어느 정도차이가 납니다.예를 들어 한 수험생의 언어영역의 표준점수가 131점이고 백분위 점수가 88.30이라 함은 131점보다 낮은점수를 받은 수험생들의 비율이 계열별 전체 응시자의 88.30%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백분위를 통하여 집단의 크기나시험의 종류가 다르더라도 상대적인 위치(석차)를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어, 학생 자신의 영역별 강·약점을대략적으로 알아보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35. 수능가중치

모집 단위별 특성을 고려하여 수학능력시험의 5개 영역(언어, 수리탐구, 사회·과학탐구, 외국어, 제2외국어)중 특정영역 성적에 가중치를 두어 전형총점에 계산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만약 어느 대학의 모집단위에 수리 영역과 외국어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한다고 가정한다면, 수능 총점이 같은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수리 영역과 외국어 영역이 우수한 학생이유리해지게 됩니다. 최근의 경향이 수능성적 활용 시 전영역의 합산총점보다는 모집단위에 따라 일부영역만을 반영하는 대학이늘어나면서, 특정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대학 또한 상당수에 달하고 있습니다.

36. 수시모집

재외국민과 외국인 및 고교장 추천자 등을 정시모집에 앞서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조기모집, 예약입학, 추가모집 등을통합하는 의미입니다. 수시모집에 지원하여 합격하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37. 수학계획서(학업계획서)

수학계획서는 지원한 대학, 학부(학과)에 합격했을 경우를 가정하고 자신의 미래 4년 동안의 대학 생활과 학업 계획을밝히는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입장에서 볼 때, 자기소개서와 더불어 외부 평가 자료로는 알 수 없는 수험생의발전 가능성을 참고하여 입학 전형에 반영할 필요가 있겠죠. 예를 들어, 적성을 무시하고 점수에 맞춰 지원한 수험생과 미래자신의 진로 방향에 맞춰 지원한 수험생 중 후자의 학생이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은 너무나당연합니다. 결국, 수학계획서 역시 과거 중·고교에서의 경험과 미래의 포부 등을 밝혀 현재 자신이 지원한학부(학과)에 적합한 학생이라는 것을 알리는 글입니다.

38. 실질반영비율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이란 실제적으로 학생부가 전형총점에 대하여 미치는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형방법이 학생부50% + 수능50%이고 전형총점이 800점인 대학에서 학생부 최고점이 400점이고 최저점이 320점이라고 하면, 이대학에서의 학생부가 실제적으로 전형총점에 미치는 영향은 80점(400점-320점)이고, 실질반영비율은10%(80/800)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으며, 실질반영비율이 낮을수록학생부 성적이 합격에 미치는 영향이 적습니다.

39. 심층면접

수험생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인성과 가치관은 학문을 하는데 적절한지, 건전한 상식과 창의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는지,전공에 대해 기본 지식이 있고 공부할 자격이 있는지 등을 여러 관점에서 체크하여 학문적 자질을 살피는 면접을 말합니다.면접 혹은 구술면접과 그 의미를 크게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40. 요소별 반영비율

요소별 반영비율이란, 학생부 성적산출 과정에서 교과와 비교과의 반영비율을 표시한 것을 의미합니다. 교과란 말 그대로 각교과목의 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에는 출결, 봉사, 특별활동, 자격증, 수상경력 등이 포함됩니다. 대학에 따라 교과성적만을100% 반영하는 곳이 있을 수 있으며, 교과와 더불어 출결,봉사 등의 비교과 성적을 같이 반영하는 대학도 있습니다.비교과영역 중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는 요소는 출결과 봉사활동입니다.

41. 원점수 표기제

학생부 성적에서 학생이 취득한, 가공하지 않은 원래의 점수. 원점수에는 과목평균과 표준편차가 병기되기 때문에 성 적부풀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가 `95/70(10)' 등의 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대학 에서도 관련정보 제공으로 평가결과 신뢰가 가능하다.

42. 일반전형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인 교육적 기준에 의한 학생 선발 전형

43. 입학사정관(Admissions Officer)

직무상 대학내 다른 행정조직으로부터 독립된 보직으로서 전형기간과 무관하게 연중 입학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44. 입학사정관제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

45. 입학정원 외 특별전형

농·산·어촌 거주자 전형, 전문계 고교 출신자 전형, 특수교육 대상자, 재외국민과 외국인, 산업체위탁학생 선발 등이 있음.

46. 일괄합산 사정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지원자 전체를 대상으로 학생부, 수능, 논술, 면접·구술고사 등 전형 자료 일체를합산하여 그 총점 성적에 따라 일괄적으로 선발하는 방법입니다.

47. 자율전공제

자율전공은 수험생 중 학과나 전공을 택하지 못했거나, 진로가 불투명한 학생들이 1년간의 진로탐색과정을 거친 후 자신의적성을 찾아 인원에 관계없이 전공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48. 전공예약제 모집

대개의 전형들이 광역화된 모집단위(단과대학, 학부)로 선발하지만 일부 시기의 특정전형의 경우 지원할 때부터 세부전공으로지원하여, 입학할 때부터 특정 전공분야 학생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전공 예약제로 국제어문학부 불어불문학과에 지원한경우 입학은 국제어문학부로 하게 되지만, 1학년 수료 후 전공 배정시 예약되었던 전공인 불어불문학과에 배정받게되는것입니다. 이와 달리 학부제 모집은 지원하는 시점에서는 광역화된 단과대학이나 학부로 지원하여 2학년 1학기에 자신이전공할 세부전공으로 일정 심사를 거쳐 배정받게 됩니다.

49. 전과제도

전과제도란 학생이 선택한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을 때 동일계열 내에서 학과 또는 전공을 바꿀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의과대학으로의 전과나 예·체능계열학과로의 전과는 허용하지 않는 대학들이 보편적이며, 대학에 따라서 인문↔자연계간의전과도 허용하지 않는 대학들도 있습니다. 이 제도는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이 일정한 요건을 갖추면 전과할 수 있으며 예시는다음과 같습니다.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 예술대학 미술학부(회화전공, 공예전공, 큐레이터전공)

디자인학부 -> 디자인학부의 다른전공(컴퓨터디자인전공 -> 산업디자인전공)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자연과학대학 생물학과 -> 관광계열 호텔관광학과 등등

50. 특성화고 특별전형

특성화고교를 육성시키고, 특성화고교 학생들에게 대학 진학의 기회를 높여주기 위한 전형으로 동일계 특별전형, 자격증에 의한 특별전형, 산업체 특별전형,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특별전형 등이 있음.

51. 전형 요소

학생 선발 사정자료로써 학교생활기록부, 수학능력시험, 논술(필답)고사, 실기고사, 면접구술고사, 적성인성검사 등입니다.

52.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합격자 사정시 전형 총점에 반영되는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논술고사, 면접고사, 실기고사,적·인성검사 등 성적의 배점 비율을 의미합니다.

53. 전형유형

① 일반전형 :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보편적인 교육적 기준에 따라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
② 특별전형 : 특별한 경력이나 소질 등 해당 대학이 독자적으로 제시하는 기준 또는 차등적인 교육적 보상기준에 따라학생을 선발하는 전형
③ 특별전형의 유형
정원내 특별전형:
취업지 특별전형, 특기자 특별전형, 대학의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전형

정원외 특별전형:
농어촌 학생 특별전형, 실업계 고등학교 출신 특별전형, 재외국민 및 외국인 특별전형,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특기자 특별전형:
각 대학이 인정하는 각종 대회(수학·과학경시대회, 논술대회, 각종 창작대회, 예능경진대회, 발명경진대회등)의 입상 실적 등을 전형 기준으로 특정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소유한 학생을 선발하는 특별전형

54. 대학의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전형

대학 나름대로 정한 일정한 전형 기준에 의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

55. 정시모집

가, 나 ,다군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같은 군에 속해 있는 두 대학을 동시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단, 같은 대학이라도군이 다르면(분할모집)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산업대는 군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대도 "군"개념이없으므로, 전형일자만 다르면 횟수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56. 제7차 교육과정

초등 1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10년간은 10개 공통 과목을 배우는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입니다. 고교 2,3학년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각자 자신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과목을 골라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200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이 ‘선택형’으로 바뀐 것도 이 같은 교육과정을 반영한 것입니다.

57. 조기졸업제

조기졸업이라 함은 학업성적이 특히 우수한 학생이 매학기 취득할 수 있는 최다 학점을 초과하여 3학점 까지의 교과목을 더이수하여 8학기 미만의 조기에 졸업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58. 졸업인증제

졸업인증제는 졸업생의 경쟁력 강화와 면학 분위기 강화를 위해 신입생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써 32시간의사회봉사활동, 미국인 교수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원어영어강좌, IT강좌 등을 이수해야만 졸업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59. 중간석차, 중간석차백분율

동점자수가 2명 이상일 때, 과목별 석차를 동석차의 중간석차를 적용하여 구함. 이 중간석차를 이수자수 전체로 나눈 값을백분율로 나타낸 것이 중간석차 백분율임.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420명이 이수한 영어10-b 과목에서 석차가 95등인데95등이 10명이 있었다면, 이 학생의 중간석차는 95+(10-1)/2=99.5 이므로 99.5등이고, 중간석차백분율은(99.5/420)100=23.69 이므로 이 학생의 영어10-b 과목의 중간석차백분율은 23.69%임.

60. 지역별 대학입학정원 할당제

지역별 할당제는 지역별, 즉 특별시/기타지역, 특별시/직할시/도, 시.도별 인구수등에 비례해 각 지역별로 입학정원의일부(쿼터)를 배정한 뒤 동일지역 지원자중에서 주로 내신성적에 의해 합격자를 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61. 최소 이수단위

현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보면 (국어4단위, 영어3단위, 수학4단위 이런식으로) 과목별 이수단위가 정해져 있는데,대학에서 최소이수단위를 정할 경우 1학년 국민공통기본교과 56단위를 포함하여 전학년 동안 대학에서 정하는 최소이수단위만큼이수해야 지원자격이 주어집니다. 즉, 최소이수단위란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최소 이수해야 할 단위수로 이를 이수하지 않을경우 지원이 제한됩니다. 참고로 서울대는 120단위로 최소이수단위를 정하고 있습니다

62. 최저학력기준

각 대학이 대학수학능력 판단을 위해 일정한 학력수준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설정한 기준을 말합니다.

63. 추가 모집

추가 모집은 수시 모집 또는 정시 모집에서 미달·미등록 등으로 발생한 결원을 보충하기 위하여 실시하며, 수시모집이나 정시 모집에 합격하여 등록을 마친 수험생은 추가 모집에 지원이 불가능 함.

64. 특별전형

특별전형은 대학의 교육 목적에 따라 다양한 소질과 적성의 학생을 선발할 수 있고, 대학교육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는범위내에서 차등적 보상의 원칙을 적용하는 전형입니다. 그 종류에는 입학 정원 외로 모집하는 농.어촌 학생, 특수교육대상자,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과 정원내의 취업자, 특기자, 대학별 독자적 기준에 의해 모집하는 추천자, 소년.소녀 가장, 생계곤란한 독립유공자 손자녀 전형 등이 있습니다.

65. 편입학

편입학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대학 2학년 까지의 과정을 마친 학과 또는 '모집단위별 결원자'들을대상으로 3학년으로만 선발하는 일반편입, 정원외 편입으로 학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3학년 입학전원은 5%이내, 각 학과또는 모집 단위별 10% 이내로 선발하는 학사편입, 그리고 재외국민편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편입학에 성공하기 위해서는영어실력과 함께 전적교 대학성적이 우수해야 하며 면접실력이 좋아야 한다. 계열에 따라서는 편입학이 제한되거나 폐지되었으며,전적교의 전공이 일치해야 지원가능하거나 특정자격을 가져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교의 교무처 또는입학관리처에 문의하여 지원자격 및 준비내용을 숙지해야 한다.

일반편입자격

1) 일반대학 2학년 이상을 수료하고 소정의 학점을 이수한자.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산업대학교를 2학년 이상 수료하고 소정의 학점을 이수한자.
3) 2~3년제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4) 시간제등록, 학점은행제 등에 의한 학점취득자 중 2~3년제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은 자
학사편입입학자격

1)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로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거나 취득예정인 자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및 산업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거나 취득 예정인 자
3) 독학사, 학점은행제에 의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거나 취득 예정인 자
재외국민편입학 입학자격 : 재외국민 특별전형 신입학 자격이 있는 자로서 2학년, 3학년 선발의 경우 각각 1학년과2학년 이상을 수료하고 소정의 학점을 이수한 자만 지원 가능

66. 평어(성취도)

학생부의 교과성적 반영방법으로서 평어(성취도)는 학생부의 교과성적을 학업성취도에 따라 "수,우,미,양,가"로 나눈 것을말합니다.

67. 표준점수

동일한 영역이나 과목을 치른 응시자 집단에서 해당 수험생의 상대적인 성취수준을 나타내는 점수입니다. 수험생들의 원점수분포도를 정상분포도와 가깝게 가공해 수험생 개개인의 점수가 평균점수로부터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따져 매겨집니다. 이 때문에평균점이 낮은 영역이나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면 표준점수는 크게 높아지며 반대의 경우 크게 낮아집니다. 선택과목간난이도 차이가 심할 경우 이를 반영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표준점수는 선택과목간 난이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려운상황 에서 과목간 난이도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원점수로 해결 할 수 없기 때문에 도입됐다.표준점수 산출 공식은원점수에서 평균점수를 뺀 뒤 표준편차로 나누고 여기에 20(탐구영역은 10) 을 곱한 결과에 100(탐구영역은 50)을더해 구한다. 표준 점수는 시험의 난이도나 수험생 집단의 성격과 규모에 관계없이 같은 척도로 변환한 표준화된 점수이며평균이 , 표준편차 인 표준점수는 아래와 같이 구함.

그림또 들어갈자리

68. 표준편차

표준점수는 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진 거리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하여 나타낸 점수입니다. 이 때, 표준편차란각 개인의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시하는 수치입니다. 현재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사용하는표준점수는 언어,수리,외국어영역은 평균이 100이고 표준편차가 2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게 되며, 사회/과학/직업탐구 및제2외국어/한문은 평균 50,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 척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표준점수는 각 영역별 시험의 난이도에따른 점수분포(평균과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산출되는 점수로, 영역별 시험점수를 의미있게 비교하거나 총점으로 합산하여 비교할때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69. 학교평가개선 장학지원단

성적 부풀리기를 예방하기 위해 16개 시.도 교육 청 별로 마련될 조직의 하나이다. 교육부가 배부한 `제7차 교육과정에따른 성취기준 평가기준'을 각급 학교에서 철저히 활용하도록 장학지도를 하게 된다. 또 한 달에 한 차례씩 실시하는 실태파악결과를 장학지도와 학교평가에 반영하게 된다.

70. 학년별 반영비율

학년별 반영비율이란 학생부 성적산출 과정에서 각 1,2,3학년 성적을 어떤 비율로 반영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입니다(예 :1학년 20%, 2학년 30%, 3학년 50% 반영). 보통 1,2,3학년 성적을 모두 반영하는 대학이 많지만 대학에 따라학년 구분없이 반영하거나 특정 학년의 성적만을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 단, 보통1학기 수시모집의 경우 재학생은2학년까지, 2학기 수시모집의 경우,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합니다.

71. 학부제

2개 이상의 인접 또는 유사학문 영역을 하나의 학부로 구성하고 그 밑에 둘 이상의 전공을 개설할 수 있는 제도로서 기존학과 보다는 크고, 대학보다는 작은 교육편제입니다. 이를 통하여 학과 및 교육과정의 통합 운영이 가능하고 전공의 문호를개방하여 학생들은 여러 학문 분야를 경험한 후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전공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72. 학생부(학교생활기록부)

학생부란 "학교생활기록부"의 줄임말로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과와 비교과로 구분할 수있으며, 교과는 고등학교 시험성적을 의미하며, 비교과는 출결 및 봉사, 특별, 행동, 자격증, 수상성적 등 시험성적을제외한 그외 활동영역을 의미합니다.

73. 학업적성평가

학업적성평가는 그 표현대로의 뜻은 대학에서의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적성이 어느 정도인가를 평가하는시험으로, 수험생의 입장에서 보면 이 제도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얼마나 충실히능동적으로 공부하였나를 평가한다 2. 문항은 특정교과에 한정되지 않은 여러 과목의 내용이 통합된 형식을 띄게된다. 3.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서술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펼 수 있고 논술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4. 논술시험보다는 더많은 문항으로 구성하여 수험생의 학업능력을 변별력 있게 측정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가능한 시험이다.

74.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위하여 도입된 제도이다. 학점인정제의 적용 대상자로는 고등학교 졸업자나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가진 자 중에서 대학(교)을다니다가 중퇴하였으나 중퇴하기 전까지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자, 국가자격 취득 후 이를 학점으로 인정받고자 자,이미 학위를 갖고 있지만 새로운 전공분야를 공부하여 다른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평가인정 받은 학습과목을 운영하는교육훈련기관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 독학사 시험 합격 및 시험며넺교육과정 이수 후 과목별로 학점을인정받고자 하는 자, 대학(교)에서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 중요무형문화재의 보유자로 인정된자와 그 문하생으로서 일정한 전수교육을 받은 후 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 등이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학점인정을 받기위해서는 먼저 학습자 등록을 한 후, 각 시도교육청 또는 교육기관에 학점인정신청을 한다. 그러면 신청을 받은 기관에서한국교육개발원으로 자료를 송부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은 학점인정심의위원회를 통하여 심의를 한 후 그 결과를 학습자에게통보한다.

76.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해외 영어시험(TOEIC, TOEFL 등)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신장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가 본격적으로 개발·도입하기로 한 시험이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읽기ㆍ듣기·말하기·쓰기 능력을평가하는 인터넷 기반시험(IBT)으로 개발된다. 2012년 하반기에는 시험의 공신력 인정 정도, 의견수렴 결과를 종합하여수능대체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77. 수시모집 지원 최대 6개

수시모집 지원 횟수 제한은 일반 4년제 대학의 정원외 특별전형(재외국민, 농어촌 특별전형 등)을 포함한 모든 전형을의미함. 다만, 산업대학과 전문대학은 지원 횟수 제한이 없음. - 지원 횟수는 지원한 대학의 수와 관계없이 수시모집에서지원한 모든 전형을 대상으로 하며, 1개 대학의 여러 전형에 복수로 지원한 경우 각각을 지원 횟수에 포함시켜 산정함 -대학은 지원자가 6개 전형을 초과하여 원서를 접수한 경우에는 초과된 전형의 원서접수를 취소하고 전형료를 환불함 (수험생들은 수시모집에서 2차 수시모집(수능 시험일 이후)도 있음을 고려하여 수시 1차 모집에서 6회의 지원 기회를 모두소모해서는 곤란하다는 점에 유의)

79. 탐구영역 최대 2과목 응시로 제한(2014년부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변경된 과목을 수능 시험 과목에 반영하였으며, 사회탐구 10개 과목, 과학탐구 8개 선택 과목 중 최대 선택 과목 수가 3과목에서 2과목으로 축소되었다. 주요 대학 대부분이 탐구영역을 2과목 반영하고 있으며, 각 대학의 탐구 영역 활용 방법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대학이 탐구 2과목을 반영하되 대학에 따라서는 1과목을 반영할 수도 있다.

80. 수능 과목명 변경 (언어·수리·외국어 영역 →국어·수학·영어 )

2014학년도 수능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맞게 개편이 이루어졌다. 수능 시험의 각 과목 성격 및 내용 등이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체계를 따르게 되면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수능에서 출제하는 내용을 일치시키고자 하였다. 문항출제에 있어서 기존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의 범교과적 출제가 학교수업으로 시험을 준비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개선하기위해 교과 중심의 출제를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이러한 취지를 반영하여 수능시험의 과목명을언어·수리·외국어 영역에서 국어·수학·영어로 변경하였다.

81. 충원합격자도 정시 및 추가모집 지원 금지

수시모집에 합격할 경우 일괄적으로 정시에 지원을 못하도록 하는 것이 수험 기회의 형평성에 부합하며, 대학 입시 업무의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음.

82. 고교기초과정 / 고교심화과정

현재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습수준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너무 어렵거나 쉽다고 느끼는 학생들에게 적합한수업을 제공하기 힘들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조금 더 수준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서 2010년 2학기부터 시범적으로고교기초과정과 고교심화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고교기초과정은 현재 수업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을 위해먼저 학습되어야 할 기초과정의 과목을 개설하여 제공한다. 반대로 고교심화과정은 현재 수업이 너무 쉽다고 느끼는 학생들을위해 더 깊이 있고 높은 수준의 과목을 개설하여 제공한다.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은 서열보다는 이수여부가 중요하기 때문에성적에 등급을 기재하지 않고 이수여부만을 기록한다.

83. 교과

유사한 여러 과목을 포함하는 교과군

84. 교육과정 특성화고

일반계고의 학교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해 비교우위 특정과정을 집중 육성하는 학교(특정과정교과 32단위 이상이수)7차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도정책 사업 특성화집중이수과정 개설로 학교 교육과정 전문화(예·체능, 인문사회, 이학, 외국어,논술과정) 유공교원 승진가산점부여(교당 5명) 운영비 연간 1,200만원 지원

85. 마이스터 고등학교

마이스터 고등학교(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최고의 교육으로 유망분야의 영마이스터를 양성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이다.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현장 중심 기술교육을 통한 실무형 우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학비면제와 기숙사 생활,실무외국어 교육 등 다양한 해택이 주어진다.

86. 문제은행식 출제

지금까지는 수능 시험 문제를 출제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출제 위원들이 합숙하며 출제하는 폐쇄형 출제방식이었다. 그러나이는 출제위원 위촉의 어려움, 시간적 여유 부족, 일관성과 동질성 부족, 많은 인력과 비용 소요 등 많은 문제점이지적되어왔고 이에 대한 개선 방법으로 문제은행식(item-bank) 체제의 도입을 추진 중에 있다.

87. 변별력

변별력이란 시험응시자를 성적순으로 나열하는 능력을 뜻하는 것이다. 변별력이 낮으면 학생들의 세밀한 구분이 힘들고,변별력이 높으면 학생들을 좀 더 잘 나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험이 어려운 경우 변별력이 높고, 쉬울수록 변별력이낮다고 볼 수 있다

88. 블록타임제

블록타임제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미술 등의 실기위주의 교과목은그 수업시간이 한 시간씩 나뉘어 있는 것보다 ‘블록 타임제´를 통해 2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해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있다. 학교는 교과별 수업시수의 20% 이내에서 유연하게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89. 선택이수단위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교과 군에서,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단위수를 말한다

90.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1~3학년에서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 진로 등을 반영하는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진로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하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학교보다는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과정이나 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필수이수단위와 선택이수단위로 구분된다.

91. 우선선발

특정 입시전형요소의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하여 모집인원의 일정비율을 다른 전형요소로 선발하는 방법이다.우선선발로 일정 인원을 선발한 후 남은 인원을 일반선발이나 단계별 사정등의 다른 방법으로 선발하는 방식이다.

92. 정원내 / 정원외

허가된 입학정원 내에서 선발하는지 그 외 인원을 선발하는지의 차이이다. 정원외 전형의 경우 입학정원 외의 일정비율을선발하며, 농어촌학생, 기초수급자, 국가유공자 전형 등이 포함된다.

93. 혼합 사정

일괄합산 사정과 단계별 사정과 같이 하나의 사정방법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사정방법을 혼합하여 합격자를선발하는 것이다. 우선선발과 일반선발, 단계별 사정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94. 고른기회 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의 명칭이 바뀐 전형으로 학생부 교과전형 및 학생부 종합전형에 포함된 전형 종류

95. 학생부 교과 전형

대학 입학전형 방법 중 교과 중심의 수시 전형으로 기존의 학생부 반영비율이 높은 전형 전체를 한 가지 명칭으로 통일한 전형

96. 학생부 종합전형

고교 학생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다양한 대입전형 자료를 통하여 점수만으로 평가할 수 없었던 학생의 잠재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각 대학의 인재상이나 모집단위 특성에 맞는 신입생을 선발하는 기존의 입학사정관전형의 다양한 명칭을 통일한 것

 

대구교육신문(edudaegu.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