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수능 국, 영, 수 모두 어려워...킬러문항 제외해도 변별력 확보 성공한 듯
상태바
2024 수능 국, 영, 수 모두 어려워...킬러문항 제외해도 변별력 확보 성공한 듯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3.11.1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6일 광주시 남구 설월여자고등학교에 마련된 고사장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2023.11.16/뉴스1 ⓒ News1 김태성 기자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6일 광주시 남구 설월여자고등학교에 마련된 고사장에서 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환하게 웃고 있다. 2023.11.16/뉴스1 ⓒ News1 김태성 기자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2024수능은 불수능에 가까운 킬러문항이 빠진 고난도 수능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뉴스1에 따르면 16일 치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국어·수학·영어 모두 초고난도 문항인 '킬러문항'은 배제됐지만 지난해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돼 변별력을 확보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어는 지난해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된 반면 수학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와는 달리 올해는 수학보다 국어의 변별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영어는 지난해 수능보다 다소 어려웠고,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됐다는 평가다.

◇국어, 지난해 수능·올해 9월 모평보다 어렵게 출제

1교시 국어는 평이했던 지난해 수능, 까다로웠던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출제됐다는 게 EBS 현장교사단과 입시업계의 공통된 분석이다.

지난해 수능 국어 영역의 표준점수 최고점은 134점, 9월 모평은 142점이었다. 통상 표준점수 최고점이 140점 이상이면 어려운 시험으로, 150점에 가까우면 '불수능'으로 불린다.

EBS 현장교사단은 "'킬러문항'이 확실히 배제됐지만 난도는 2023학년도 수능, 올해 9월 모평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윤혜정 서울 덕수고 교사는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동양철학과 관련된 내용이 출제된 독서 15번 문항에 대해 "과도하게 추상적인 영역이 아니다. 충실히 학습했다면 잘 풀 수 있는, 변별력 있는 문항"이라고 밝혔다.

입시업체도 '킬러문항'은 없었지만, 9월 모평보다는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종로학원은 독서와문학, 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 모두 어렵게 출제돼 9월 모평보다 풀이 시간이 부족했을 것으로 봤고, 이투스도 9월 모평보다 다소 어려웠다고 평가했다.

종로학원은 "문학 6개 작품 중 3개 작품, 독서 4개 지문 모두 EBS와 연계됐지만, 수험생이 정답을 찾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했고, 이투스는 문학에 대해 "EBS와 연계되지 않은 작품도 읽어내기 어렵지 않았지만, 복합지문에서 학생들의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수학, 지난해 수능보다 쉽고 9월 모평보다 다소 어려워

2교시 수학은 지난해 수능보다는 쉽고 9월 모평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최상위권의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한 문제가 추가돼 최상위권 변별력은 9월 모평보다 커질 것으로 보인다.

EBS 현장교사단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고 9월 모평보다 최상위권 변별력을 강화해 무게감은 더 느껴질 것"이라며 "킬러문항을 대체할 만한 수준의 고난도 문항을 출제하는 9월 모평의 방향성이 이번 수능에도 반영됐다"고 밝혔다.

종로학원은 9월 모평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최상위권 변별력을 확보하는 문제가 추가됐다고 평가했다. 이투스도 지난해 수능보다는 약간 쉬웠고, 9월 모평과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종로학원은 "9월 모평 표준점수 최고점자가 2520명이 발생해 최상위권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한 문제가 추가됐다"면서도 "선택과목 간 점수 차는 여전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투스는 "확률과통계는 작년 수능보다 쉽고 9월 모평과 비슷하다"며 "미적분도 작년 수능보다 쉽웠지만, 6월, 9월 모평보다는 약간 어렵게 출제됐다. 기하는 작년 수능과 비슷하고 9월 모평보다는 다소 어려웠다"고 평가했다.

◇영어, 지난해 수능보다 다소 어려워…변별력 확보

3교시 영어는 지난해 수능보다 다소 어렵고,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EBS 현장교사단은 "2023학년도 수능과 문항 배치가 유사하다"면서도 "지문을 충실하게 읽고 선택지를 분석해야 풀 수 있는 문제를 다수 배치해 2023학년도 수능에 비해 어려웠다"고 분석했다.

변별력에 대해서 EBS 현장교사단은 "추상도가 높은 소재를 배제했고 문제풀이 기술보다 지문을 충실히 읽고 이해해야만 하는 문항을 다수 배치헤 전체적인 변별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EBS 현장교사단은 "9월 모평 기조와 유사하게 단순 문제 풀이 방식을 기계적으로 적용하기 보다 독해력, 종합적 사고력을 바탕을고 지문을 충실히 읽고 선택지를 정확하게 분석해야 답을 찾을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됐다"며 "킬러문항 요소를 배제하면서도 공교육 과정 안에서 변별력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