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종 입시에서 면접은 필수적...SKY서성한 이상 면접 문제는 다양해
상태바
대학 학종 입시에서 면접은 필수적...SKY서성한 이상 면접 문제는 다양해
  • 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승인 2023.04.01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입 수시 논술시험을 마친 수험생들. (뉴스1DB) ⓒ News1 황기선 기자
대입 수시 논술시험을 마친 수험생들. (뉴스1DB) ⓒ News1 황기선 기자

(대구=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 "너희 인간들은 코로나 때문에 한 명만 죽어도 호들갑을 떨면서, 우리 동물은 수천만 마리 땅에 묻고 손을 탁탁 털더라! 자기 새끼는 끔찍이 아끼면서 남의 새끼는 끔찍하게 죽이더라! 우리의 모성애를 무시하는 당신들은 그 고매한 자식 사랑으로 무얼 했는가." (2023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구술면접 기출문제 중 제시문 (다))  뉴스1에 따르면, 1일 종로학원의 도움을 받아 주요 대학의 논술·면접 제시문과 문항을 소개한다.

먼저 서울대는 수시 일반전형 인문·사회계열 인문학 면접 문항으로 오늘날의 생태환경 문제와 관련해 제시문에 담겨 있는 관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잘 판별해 설명하라는 문제를 출제했다.

제시문 (가)에는 생태계 전체를 고려할 때 환경정책이나 환경시설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는 생태주의적 입장이, 제시문 (나)에는 사회적 약자와 사회적 소수자를 고려하지 않는 환경정책의 맹점이 제시됐다.

또 (다)의 화자를 만났을 때 (가)와 (나)의 글쓴이가 자신의 입장을 각각 어떻게 변호할지를 논하라고 했다. 이는 제3의 입장에서 비춰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응용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평가한다는 취지다.

치의학과 면접에서는 '스웨덴의 식문화 관련', '담배 가격 인상에 대한 상반된 입장', '고등학교 교육 목표 관련' 제시문 등이 나왔고, 치과의사로서의 성공적인 삶에 대해 물어보았다.

사범대 교직 적성·인성 면접으로는 '인공지능 시대, 교사의 역할', '유능한 교사의 인성적 자질과 필요 역량', '평균의 함정 관련' 제시문 등이 출제됐다.

연세대 수시 '인문·사회계열' 논술시험은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된 지문과 문제를 통해 수험생의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하려는 취지로 구성됐다.

논제로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기술에 대한 다른 제시문의 주장을 설명하는 것과 각 국가의 2021년 초부터 2030년 말까지 10년간의 응용기술연구 지원비를 계산하기, 제시문을 참고해 2030년 말 각 국가의 온실가스배출량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예측해 서술하는 문항 등이 제시됐다.

고려대 수시 일반전형 학업우수형 인문계열 면접에서는 다양성의 효용 가치를 중시하는 (가)의 관점과 다양성 그 자체가 추구해야 할 가치임에 주목한 (나)의 관점을 비교하는 문항이 출제됐다.

또 다른 문항에서는 다양성을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구체적 사례를 적절히 들고, 제시문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해당 사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오종운 종로학원 평가이사는 "보고서에는 2023학년도 수시 및 정시 기출문제와 함께 제시문 및 문제의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서 출제 근거 등이 들어 있어 2024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구술면접과 논술고사 등을 대비하는 데 상당히 유익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