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침공' 개선 밝힌 이주호…대학별 통합수능 보완책 나올까
상태바
'문과침공' 개선 밝힌 이주호…대학별 통합수능 보완책 나올까
  • 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승인 2023.01.1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학 입학 관계자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학 입학 관계자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1.1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대구=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대학 입학 전형 과정에서 문·이과별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문제를 지적하면서 대학들이 어떤 보완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뉴스1에 따르면, 이 부총리는 지난 11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서울 소재 대학 입학처장과 간담회에서 통합 대입수학능력시험(수능)과 관련, "수능 과목으로 인해 입시의 불리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능 시험의 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개선방향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부총리는 "고등학교 수업에서는 이미 문과 이과가 사라졌지만, 대입에서는 문과와 이과를 구분하는 현상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며 "문이과 통합형 수능을 둘러싸고 우려가 나타나는 것이 더욱 아쉽다"고 했다.

이 부총리는 지난 6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문과 학생들이 불리한 부분들은 조정이 필요한 것 같다"고 직접적으로 '조정'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12일 교육계에 따르면 문·이과 학생들의 유불리 문제는 크게 국어·수학 선택 과목 간 표준점수 차이 발생, 선택과목별 수험생의 응시 비율 미공개, 주요 대학의 의학·이공계열 지원시 미적분·기하, 과탐II 응시 요구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압축된다.

국어·수학 선택 과목 간 표준점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몫이지만, 계열별 선택과목을 폐지하거나 지정하지 않는 등 대학별 입학전형은 당장 2024학년도 입시 전형부터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마련할 수 있다.

일부 대학의 경우 2023학년도 대입 전형에서 사탐을 선택한 수험생들이 인문계열을 지원할 때 과탐을 선택한 수험생에 비해 불리하지 않도록 인문계열의 경우 사탐과 과탐 전체 과목의 평균을 내 변환표준점수를 만들어 적용하거나 모집단위 계열에 따른 선택과목을 지정하지 않는 방법 등으로 문·이과 수험생들의 유불리를 최소화하는 전형 과정을 도입했다.

또 2024학년도 대입 전형에서 일부 학과의 경우 인문·자연계열을 따로 선발하고 인문의 경우 사탐·확률만, 자연의 경우 과탐·미적분·기하만 적용하는 식으로 문이과 유불리를 최소화하려는 대학도 있다.

이런 방식 이외에도 수학의 가중치를 낮추거나 확률과통계를 선택한 경우에만 인문계열 응시 기회를 부여하고, 과학탐구를 선택한 수험생의 문과 지원을 불허하는 등의 방식도 나올 수 있다.

각 대학들이 활용하는 변환표준점수를 조정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과학탐구를 선택한 수험생이 인문계에 지원할 경우 차등점수를 주는 식이다.

하지만 수능 4년 예고제로 인해 현행 대입 체제가 유지되는 2027학년도까지는 대학별 입시 전형 변경만으로 문·이과 유불리 문제의 근본적인 해소는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 소재 한 대학의 입학처장은 뉴스1과 통화에서 "(자연계열 지원자에 대한 선택과목 또는 과탐 지정 등) 제약을 풀어도 미적분·기하·과탐을 선택한 수험생의 점수가 높아 문과생들에게는 실익이 없고 선언적 의미만 있을 뿐"이라며 "선택 과목 유불리에 따른 문제점은 극복이 되지 않으니 불만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부총리와 서울 소재 대학 입학처장, 대교협은 11일 간담회를 하고 각 대학의 대입전형 운영 결과 및 전형별 합격학생 데이터 등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입제도 현황을 진단하고 대입전형 운영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