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입 수시 원서접수 전 '통합회원 가입·공통원서 작성' 해두세요
상태바
2023 대입 수시 원서접수 전 '통합회원 가입·공통원서 작성' 해두세요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2.09.06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2022학년도 수시모집 논술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이 퇴실하고 있다. 2021.11.21/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이번 달 있을 202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앞두고 수험생들은 접속 폭주에 대비해 원서접수 대행사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작성 등을 미리 해둘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뉴스1에 따르면, 6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수시 원서접수 기간에 대비해 이 같은 내용을 수험생에게 안내했다.

대교협에 따르면 4년제 대학의 2023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13~17일이다. 각 대학은 이 기간 중 3일 이상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전문대학은 1차 모집의 경우 9월13일~10월6일, 2차 모집의 경우 11월7~21일 진행된다.

수험생은 수시모집 원서접수에 앞서 원서접수 대행사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공통자기소개서 작성 등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

먼저 원서접수 대행사인 유웨이어플라이, 진학어플라이 중 한 곳에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두면 대행사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는 모든 대학에 지원이 가능하다.

가입한 통합회원 ID를 통해 원서접수 대행사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를 작성해둘 수 있다. 공통원서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환불계좌정보, 출신학교 정보 등을 기입한다.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할 대학별 전형에서 요청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작성한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수정을 거쳐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며 '내보내기',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원서접수 대행사 간 주고받기를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유웨이어플라이에 로그인해 작성한 공통원서를 '내보내기'해 진학어플라이에 계약된 대학에 제출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자기소개서를 다른 프로그램에서 미리 작성한 뒤 공통자기소개서 창에 복사·붙여넣기할 경우에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하다. 맥(Mac) 운영체제는 글자 분리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입학전형료는 대학별 공통원서 항목 확인·수정, 대학 지원사항, 사진 등 대학별 추가입력 사항을 작성한 뒤 개별 또는 묶음(대행사별)으로 선택 결제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재수생 등 졸업생은 원서접수 시 수상경력을 제출할 경우 '홈에듀 민원서비스'에서 '대입전형용 고등학교 수상경력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교협은 "원서접수 마감 직전에 사용자 접속이 폭주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다급하게 원서를 작성하다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컴퓨터에서 원서접수 대행사 사이트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미리 확인한 후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 원서 작성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