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코로나 이후 첫 대면 방식 진로진학박람회 개최
상태바
대구시교육청, 코로나 이후 첫 대면 방식 진로진학박람회 개최
  • 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승인 2022.07.1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7월 22~23일 대구 EXCO 1층 전시실2 및 3층 진로관(323호), 특별교육실(324호)
- [진학부문] 대학별상담관, 전공체험관, 멘토-멘티관, 학교생활디자인관, 수시상담관, 모의면접관, 중3 학생상담관, 학습코칭관, 국제바칼로레아(IB)관, 특강관
[진로부문] 전문직업인 진로멘토링관(온라인), 다중지능검사 기반 진로상담관
- 참가신청은 7월 9일 20시부터 온라인 선착순으로 진행되나, 행사 당일 박람회장을 직접 찾아 현장 접수 후 참여 가능

(대구=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코로나 이후 첫 대면 방식의 진로진학박람회를 개최한다.

7월 22일(금) 10시에 개막하여 23일(토) 오후 5시까지 운영되는 이번 제13회 대구 진로진학박람회는 ‘함께 모여, 미래를 열고, 꿈을 향해 달리다’라는 주제로 대구 EXCO 1층 전시실2 및 3층 진로관(323호), 특별교육실(324호)에서 진행된다.

매년 10,000명 이상 중,고등학생이 직접 방문하여 참여했던 대구 진로진학박람회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 2021년에는 온라인 박람회로 운영되었다. 3년 만에 직접 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진로진학박람회에 지역 대학 및 수험생과 학부모의 관심과 기대가 높다.

박람회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7월 9일(토) 20시부터 7월 13일(수) 24시까지 대구진학진로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dge.go.kr/jinhak)를 통해 각 운영관 별 선착순 사전신청을 할 수 있다.

사전예약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 7월 22~23일 대구 EXCO 행사장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접수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대구 소재 중고교 재학생 및 졸업생과 검정고시생 및 학부모가 주 참가 대상이나, 프로그램별 운영 내용에 따라 참가 대상이 다를 수 있으니 홈페이지의 안내사항과 각 운영관별 참가대상을 꼭 확인 후 신청 및 참여가 필요하다.

운영관별 주요 운영 내용은 특강관에서는 권오현 교수(서울대, 전 입학본부장)의 ‘미래역량과 진로설계’ 특강을 시작으로 미술 및 음악 입시특강과 경북대 논술특강, 2023학년도(현재 고3학생 대입)와 2024학년도 대입전형(현재 고2학생의 대입) 특강, 대학별 계약학과 전형 안내 특강이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대학별상담관은 수도권 주요 대학 및 영남권 대학, 지방거점국립대학을 중심으로 총 45개 대학이 참여하여 각 대학별 전형자료 배부, 학교 및 학과 소개, 입학전형에 대한 상담을 별도 참가 신청 없이 참여 가능하다.

▲멘토-멘티관은 인문관과 자연관으로 구분하여 수도권 주요대학 및 대구ㆍ경북지역 대학생이 멘토가 되어 신청 학생과 소규모 그룹미팅, 대학 및 학과 정보, 논술 및 면접 경험, 학습 전략 및 슬럼프 극복 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직접 해소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대구진로진학지원단과 진로진학 전문위원이 직접 상담하는 ▲학교생활디자인관의 경우 고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학년의 경우 학교생활 디자인 강의와 질의응답, 2학년의 경우 학생부 개별 코칭이 이뤄질 예정으로 학부모 동반도 가능하며 학생부 등 서류지참이 필요하다.

▲수시상담관은 고3 학생 및 졸업생 대상으로 6월 모의평가 성적표와 학생부Ⅱ를 지참한 경우 50분 동안 수시 전형 관련 개별 상담이 가능하며 모의면접관에서는 개별 모의면접과 자기소개서 코칭을 진행할 예정이다.

진로 설정과 진학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중학생부터 참여할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우선 다중지능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을 돕는 ▲다중지능검사 기반 진로상담관이 중3부터 고2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진로 실현 동기를 강화해 줄 ▲전문직업인 진로멘토링관도 온라인 ZOOM을 활용한 쌍방향 소통의 방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 양성에 세계적으로 공인된 국제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을 소개하기 위한 ▲국제바칼로레아(IB)관도 운영되어, IB 디플로마 인증(3개교) 및 후보(2개교) 학교의 교사들이 학교별 입학전형 안내 및 상담부스를 운영 할 예정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대구진로진학박람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첫 대면 방식 운영되는 만큼, 학생, 학부모님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고, 대입 정보제공과 진로진학 교육에 소외 되는 학생과 학부모가 한 사람이라도 발생되지 않도록 모두를 품는 교육의 연장으로 이번 박람회를 추진하고 있어, 대구교육 가족 모든 분들이 지혜를 모아 성원해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