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왜 뽑혔나요?"…가톨릭대, 대입전형 평가과정 최초 공개
상태바
"저는 왜 뽑혔나요?"…가톨릭대, 대입전형 평가과정 최초 공개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1.02.03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학년도 가톨릭대 대입 전형 평가 과정 공개 사례 공유 세미나' 현장 (가톨릭대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논술은 어떻게 채점하나요?", "저는 왜 뽑혔나요?" 가톨릭대학교가 전국 대학 최초로 예비 입학생과 고교생, 학부모, 교사에게 대학입학전형별 평가 과정을 공개했다.

가톨릭대는 지난달 28일 온라인 생중계로 '2021학년도 가톨릭대 대입전형 평가과정 공개 사례 공유 세미나'를 열어 최근 진행된 대입전형의 평가 과정(논술·학생부·자기소개서·면접)을 공유했다고 2일 밝혔다.

교육부의 '대입전형 투명성 강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대학 최초로 개최됐다. 사전 신청한 2021학년도 수시 합격생과 고교생, 학부모, 교사 150명 등이 유튜브와 줌(ZOOM) 생중계에 참여해 실시간 조회수 2000회를 기록할 정도로 관심을 받았다.

이날 가톨릭대는 대입 전형별 평가 과정에 대한 사례 발표와 다큐멘터리 상영회, 입학사정관과 재학생이 답하는 수험생 Q&A, 유튜브 실시간 채팅 등을 통해 참여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2021학년도 대입 전형 과정별 평가 과정을 생생하게 담은 다큐멘터리 '나를 찾는 대학, 다큐 7일'에 대한 예비 입학생과 고교생들의 반응이 뜨거웠다고 가톨릭대는 전했다.

다큐멘터리를 통해 Δ평가 과정 녹화 Δ외부 공공 사정관 위촉 Δ평가과정 외부인 참관 Δ블라인드 평가 Δ100시간 이상의 평가자 사전 교육 등 대입 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애쓴 가톨릭대의 노력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세미나에 참여한 한 예비 입학생은 "'내가 왜, 어떻게 뽑혔지?'에 대해 항상 궁금했었는데 전공적합성을 높이 평가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믿을 수 있는 합격 시스템으로 합격했다는 것에 자부심이 생겼고 가톨릭대가 입시에 있어서 공정하고 열린 대학이란 점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세미나를 기획한 김한은 가톨릭대 입학사정관은 "가톨릭대는 공정하고 투명한 입시 전형 평가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대입전형 평가과정 공유 세미나'를 통해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 교사들의 대입 전형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됐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