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해 계명대 의대 MMI문제 어떻게 나왔을까?
상태바
올 해 계명대 의대 MMI문제 어떻게 나왔을까?
  • 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승인 2020.12.1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 의대 홈페이지 갈무리
계명대 의대 홈페이지 갈무리

(대구=대구교육신문) 이본원 기자 - 이번 2021학년도 계명대 의대 지역 교과 MMI문제는 어떻게 나왔을까? 얼마전에 치른 계명대 의대 MMI면접의 경우 정통 MMI 유형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문제가 많이 나왔다. 실제 이번 계명대 의대 MMI를 접한 수험생들의 경우 전반적으로 문제가 깔끔하고 수준이 높았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한 수험생 개개인에 대한 인성 질문도 같이 나와 포괄적으로 수험생들의 인성을 평가하고자 하는 학교 측의 의지가 돋보였다. 면접 준비 시간의 경우 인성 질문의 경우 바로 면접을 시행하였으며, 자료분석 제시문 면접의 경우도 제시문 분석 시간을 따로 주지 않고 바로 면접장 테이블 위에 자료를 보고 대답하도록 하였다. 아래 송원학원 학생부종합팀에서 제공한 올해 계명대  의대 MMI문제 복기자료다. 

 

{첫째방}

A대학과 B대학의 의과대학 1학년생의 시간표가 주어짐. A대학은 오후 시간표에 생리학, 의학인문학 등이 있었고 B대학은 의학인문학이 3개 있었음.

Q. 어느 대학을 가겠는가? 그 이유가 뭐지?

Q. 인문학이 의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가?

Q. 자신의 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인문학이 그 단점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사례가 있는가?

Q. 왜 의사가 되고 싶은가?

 

{둘째방}

조류독감(AI)에 관한 도표. 2014년과 2016년의 조류독감 상황을 제시한 표로, 2016년 쪽이 훨씬 많은 살처분이 이루어짐. 반면 보상액은 줄어듬.

Q. 주어진 자료에 대해 분석해보게.

Q. (답변을 듣고) 또 무엇을 알 수 있지?

Q. 미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AI가 발견되면 일괄적 살처분이 아닌 단계적 살처분이 이루어지네. 우리나라의 살처분 방식의 특성을 미국과 비교해서 말해보게.

Q. (답변을 듣고) 또 무슨 특징이 있지?

Q. (답변을 듣고) 생매장과 연결해서 생각했을 때, 무슨 특성이 있지?

Q. 이렇게 AI가 발발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셋째방}

제시문 주어짐. A환자는 당뇨병에 걸린 70세 노인, B환자는 25세. 둘 다 코로나에 걸렸는데, 병상이 하나 남았다.

Q. 누구에게 병상을 제공할 것인가? 그 이유는?

(A환자에게 병상을 제공한다는 답변을 듣고) 2번째 제시문 주어짐. 기저 질환이 있을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코로나로 인한 사망률이 급격히 증가한다는 제시문.

Q. 이 제시문을 보고난 후, 기존의 결정에 차이가 있는가?

Q. (A환자에게 병상을 제공한다는 답을 듣고)나를 B환자의 보호자라고 생각하고 설득을 해보게.

Q. 만약 B환자도 매우 위중해서, 그나마 병원에서 치료하면 나을 가능성이 있는 건 B라고 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송원학원 면접 자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 https://www.edupdf.co.kr/6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