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Ⅱ 18번 문항 오류 주장…"정답 없음 처리 예상"
상태바
물리학Ⅱ 18번 문항 오류 주장…"정답 없음 처리 예상"
  • 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승인 2020.12.07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과학탐구 물리학Ⅱ 18번 문항.(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공)/뉴스1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지난 3일 시행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의 과학탐구 물리학Ⅱ에서 18번 문항에 문제 오류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종로학원 학력평가연구소는 7일 "물리학Ⅱ 18번 문항에서 오류가 발생해 '정답 없음' 처리가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문제에서 제시된 그림이 설명과 틀리게 제시했다는 것이 종로학원 측 주장이다.

해당 문항은 "그림과 같이 높이가 h인 지점에서 속력 3v로 출발한 물체가 연직면상에 있는 궤도를 따라 운동하여 속력 2v로 수평면에 도달했다"라고 설명했다.

종로학원에 따르면 등속도 운영을 하는 빗면 구간 S1 구간 끝에서 역학적 에너지는 11/12mgh이다.

S1 구간 끝에서 물체의 운동 에너지를 계산해보면 18/12mgh보다 큰 값을 갖는다.

S1 구간 끝에서 중력에 의한 포텐셜 에너지는 음(-)의 값을 가진다. 크기는 7/12mgh보다 작은 값이다.

최점호 종로학원 학력평가연구소 과학팀 강사는 "그러므로 물체는 수평면 아래에 있어야 한다"면서 "그런데 문제의 그림에서 물체는 수평면 위에 있으므로 모순이 생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S1 구간의 끝부분을 수평면 아래로 가도록 그려야 한다"면서 "그림이 문제에 부합되지 않으므로 문제 오류로 판단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수능 문제를 출제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날 오후 6시까지 수능 정답과 문제에 관한 이의신청을 받는다. 14일 오후 5시 정답을 확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