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3일 수능 어쩌자는 건지…유은혜 "3단계면 변경할 수도"
상태바
12월3일 수능 어쩌자는 건지…유은혜 "3단계면 변경할 수도"
  • 대구교육신문 김하윤 기자
  • 승인 2020.08.2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8.2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우연 기자 = 25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대비한 교육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준비가 미흡하다는 질타가 나왔다.

이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2월3일 예정대로 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있다"면서도 "(거리두기) 3단계 상황이 그 시기(수능)까지 지속된다고 하면 계획을 변경해야 할 상황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여야 의원들은 이날 유 부총리를 향해 수능이 예정일인 12월3일 실시되기 어려울 경우 대안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배준영 미래통합당 의원은 "막연히 12월3일에 수능을 볼 수 있다는 얘기에 앞서서 교육 당국으로서는 학부모들과 수험생들에게 무슨 일이 있어도 보지 않겠느냐는 신념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며 "플랜B를 선제적으로 내놓고 대비해야 하지 않냐는 의견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거리두기 3단계 상황이 오래될 수도 있고 백신이 안 나온 상태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이) 뉴노멀이 돼서 상당 기간 오래될 수 있다"며 "비대면 시험을 보게 될 가능성이라든지, 인원을 나눠 A형 B형으로 시험을 보는 상황까지 염두에 둬야 한다"고 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교육부의 수능 대책에 대해 "한 교실의 학생을 28명에서 24명으로 줄이겠다는 발표 이외에는 없다"며 "교육부의 안일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능이 어쩌면 또 연기되는 것 아니냐는 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수능 당일에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무엇보다 철저하게 해야 한다"며 "교실을 더 늘려서 수능을 치러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이에 유 부총리는 "수능은 공정성이 가장 중요한 시험으로 (수험생을) 분리한다면 시험출제를 유형별로 다시 준비해야 하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다"며 "최악의 상황을 대비한 계획들은 세우고 있지만, 비대면이나 그룹을 나눠서 시험을 보는 것은 아직 우리 사회에서 당장 실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한 "고사장이 많이 생기면 이동 거리나 감독관 배치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며 "수능 때 확진자는 입원 병원에서, 자가격리자는 별도 고사장에서 시험을 치르도록 준비 중"이라고 했다.

조경태 통합당 의원은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더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며 "정시전형 학생과 수시전형 학생을 구분해 탄력적으로 등교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이에 "오는 9월11일 원격수업에 고3 학생을 제외한 것은 모의평가가 있고 생활기록부를 그때까지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이후 학사운영과 관련해서는 교육감과 학교장과 협의해 조금 더 학생들에게 필요한 조치가 취해지도록 할 계획"이라고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8.2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학급당 학생 수를 낮춰야 한다는 의원들의 지적도 있었다.

정찬민 통합당 의원은 "한 학급에 31명 이상인 과밀학급이 전국 2만여 개에 이른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15~20명 선까지 돼야 하지 않겠냐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탄희 민주당 의원은 "서울·경기 지역의 과학고는 학급당 학생수가 15명 수준이라 5월 말에서 6월 초에 개학하고 하루도 빠짐없이 등교 수업을 했다"며 "반면 수도권 신도시는 30명이 넘고, 학생 집단감염 사례인 용인 모 고등학교도 30명 내외"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평소에 학급당 학생 수가 많아서 학급 여건상 불이익을 받은 학생들은 방역 여건에서 불이익을 얻고 등교 후 수업까지 연계돼서 격차가 배가 되고 있다"며 학급당 학생수 차이가 교육 격차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 부총리는 "지역 간 차이가 있고 교원 배치와도 관련된 문제라 시도교육감협의회와 국가교육회의까지 포함해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당장 올해나 내년에 어떻게 하겠다는 것보다 장기적인 정책적 전망을 가지고 교원수급을 포함해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는 방안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날 오전 교육부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제외한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유치원·초·중·고교 등교를 다음달 11일까지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만큼, 원격수업 준비 상황에 대한 질의도 있었다.

유 부총리는 이에 대해 "지난 4월 온라인 개학을 하면서 EBS와 KERIS에서 300만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며 "원격수업 도움이 필요한 학생과 기초학력 부진 학생은 학교에 나와서 일대일이나 소그룹 형식으로 대면 지도가 가능하도록 허용했다"고 했다.

쌍방향 실시간 수업에 대해서는 "10% 내외였는데 쌍방향 실시간 수업의 만족도가 높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보완해서 20~30%까지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